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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책은 마케팅 분야에서 고객관리와 빅데이터에 정통한 마케팅 전문가가 3개월만에 쓴 기록이다. 

기록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그 만큼 빅데이터와 마케팅에 정통하다는 뜻. 

 

목차를 보는 순간 ... 아... 

목차만 봐도 대략 책의 내용이 가늠이 된다. 

그리고 책을 읽고 한장의 서평맵으로 만드는 데는 고통이 따랐다. 

책의 내용과 인사이트가 방대한데다... 수위조절... 내용이해 등등 생각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사진1. 서울식물원에서 (photo by 류용효)

 

이 책의 내용을 뭐라 정리하기는 어려워 아래와 같이 정리하고자 한다. 

몇가지 키워드와 빅데이터 질문리스트를 뽑았다. 

그리고 한장의 맵... 

빅데이터가 마케팅의 무기가 뭘까 생각된다면 책을 읽어 보기를 권한다.

 

"나는 제품개발 정보(PLM)를 빅데이터 플랫폼과 연결해서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프로젝트에 도움이 될까 해서 이책을 정독했다. "

 

<애플>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라 꿈을 파는 회사

<아마존>
오직 고객에게 도움이 될 방법만을 고민한다.

 

"시작하기 위해 위대할 필요는 없지만, 
위대해 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작해야 한다."
-지그 지글러(Zig Ziglar)

 

<아마존> 
고객의 소핑을 불편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할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그 해결책을 적극 도입했다.

<스타벅스>
고객이 주문하는 순간 본인이 원하는  커피스타일을 말하게 된다.

 

사진2. 서울식물원에서 (photo by 류용효)

<빅데이터 질문리스트 >  

아래 질문에 답이 궁금하다면 당장 이책을 사 보시길 권한다.

밑줄 치면서 읽어야 효과가 있고, 다시 쉽게 찾을 수 있다. 

  • 고객이 가진 불편함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가 ?
  • 고객이 기대하는 것을 어떻게 뛰어 넘을 것인가?
  • 상대방의 마음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오픈 당일과 그 이후 며칠은 테이블과 의자 수를 70%만 채워 놓고 시작하라 - 백종원
  • 브랜드를 알고 있는가 ?
  • 브랜드 구매 경험이 있는가 ?
  • 브랜드에 만족하는가 ?
  • 다른 사람에게 브랜드 이용을 추천하겠는가? 
  • 나는 과일과 채소를 살 때  어디로 가고 어디서 사는가? 
  • 라면과 우유는 어디서 사고 의류와 신발이 필요하면 어디로 가는가? 
  • 나의 옷을 살 때와 아이의 옷을 살 때 어떻게 쇼핑 장소가 바뀌는가?
  • 인테리어 소품은 어떤 식으로 구매하는가?
  • 광고 시장이 디지털 매체 중심으로 전환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시간점유율, 효과 검증 가능성, 표적시장의 명확성
  • 고객이 오지 않으니 사이트에 투자를 적게 하는 것인가?
  • 사이트에 투자가 적어 불편하고 고객이 오지 않는 것인가?
  • 인공지능의 핵심은 데이터이다. 인공지능은 무한한 데이터를 지식으로 넣을 수 있고 인간과 다르게 그 무한한 데이터를 아주 짧은 시간에 계산해 수행할 수 있다.
    계산으로부터 결과를 얻고 그 결과를 다시 로직에 반영하는 작업을 24시간 쉬지 않고 끊임없이 시행한다.
    사람이 한번에 몇 가지의 변수만 고려할 수 있다면 인공지능은 몇십개에서 몇백개 변수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다.
    결국은 인간 두뇌의 엄청난 확장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인공지능도 반복적인 학습과 실행과 리뷰의 과정을 통해서 성능을 개선해 나간다.
  • 우리가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있나요?
  • 그 데이터로 무엇을 할 수 있어요?
  • 그렇게 하려면 비용이 얼마나 필요한가요?
  • 그런 분석을 하려면 어떤 인프라와 어떤 인력이 필요해요?
  • 2012 포브스 CEO 궁금하게 하는 5가지 질문
    1.빅데이터가 나의 비즈니스에 어떻게 도움을 주는가?
    2.얼마의 비용이 들까 ?
    3.얼마나 리스크가 있나?
    4.수익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5.성과를 확인하는 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까 ?
  •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 우리의 고객은 왜 우리의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는가?
  • 우리가 생각하는 고객이 현재 우리의 고객이 맞는가?
  • 우리는 우리가 제공하는 가치를 그 누구보다 더 잘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는가?
  • 현재의 비즈니스 운영에 가장 큰  이슈가 무엇인가?
  • 구글에서 배울 점이 무엇인가?
  • 아마존에서 배울 것이 무엇인가?
  • 페이스북에서 배울 것은 무엇인가?
  • 네이버에서 배울 것은 무엇인가?
  • 다른 어떤 사이트에서 배울 것은 무엇인가?
  • 지금 내가 하는 비즈니스 영역에서 최고의 결과를 내는 기업은 어디인가?
  • 내가 하는 비즈니스 영역에서 데이터를 가장 잘 활용하는 기업은 어디이고 , 데이터를 통해 어떤 고객 경험을 창출하고 있는가?
  • 데이터를 통해 어떤 가치사슬을 혁신하고 있는가? 

세상에서 가장 최고를 가져와서 더 잘 만들어라.

최고가 존재하지 않으면 새롭게 창조해라 - 홈플러스 전 CEO 이승환회장

 

<한장의 맵> 

서평맵으로 한장 정리했다.

가급적 목차와 키워드, 몇가지 인사이트를 중심으로 정리했으며, 상세 서명 자료는 숨김처리되어 있음을 양해 바란다. 

컨셉맵. 빅데이터는 어떻게 마케팅의 무기가 되는가 (윤미정저) (Map by 류용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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