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399) 무엇이 가치를 결정하는가
(no.399) 무엇이 가치를 결정하는가 http://plmis.tistory.com/435
인간의 눈은 그의 현재를 말하며 입은 그가 앞으로 될 것을 말한다. –골즈워디
무엇이 가치를 결정하는지 해답을 얻기 위해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마이클 샌들 저서” 을 읽고있습니다. 지난주 출장때 다 읽을 계획이었지만, 생각보다 읽는 속도가 진전되지 않군요. 조금 따분하기도 하고 아직 몰입이 되는 범위까지 읽지 못한 것 같습니다.
지금 시각이 일요일 밤 11시 57분…
지금 나는 왜 이 시간에 월요편지를 적고 있나 곰곰히 생각해 봅니다. 뭐 그닥 즐거운 일이라고 는 하기 그렇고, 그렇다고 소득이 있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
하루에 한번은 아니더라도 일주일에 한번은 내가 뭘 하고 살고 있나를 월요편지 덕분에 생각해 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여기에 저는 저만의 가치를 두고 있고, 가끔 격려의 편지가 큰 용기를 내게 해 줍니다.
지난주에는 자유의 나라로 교육을 받으러 갔었습니다.
옛날 제비가 강남 간다고 할때 그 곳..
교육 받으며 무엇이 가치를 결정하는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내가 하는 일, 회사가 가는 방향, 내 가족이 생각하는 것, 나는 무엇을 위해 일하고 있나,
나는 무슨 가치를 위해서 일하고 있나…
분명한 것은 나도 모르게 매번 그 가치를 결정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내가 알든 모르든 간에.
다만, 그 결정에 따라 가치가 정말 가치가 있는 것으로 남느냐, 안 남느냐는 순전이 내가 어떤 기준으로 가치를 결정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도연명의 말씀처럼 “청춘은 다시 돌아오지 않고 하루에 새벽은 한번뿐이다. 좋은 때에 부지런히 힘쓸지니 세월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또한, O 헨리의 명언 중 “어떻게 될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두가지 경우가 있다. 남자가 처음으로 술을 마셨을 때, 그리고 여자가 오늘 밤이 마지막이라고 최후의 술을 마실 때”.
남자와 여자는 술에 대한 가치를 어디에 두고 있을까요.
이번주도 매사에 결정을 내릴때 그 결과가 가치 있도록 기준을 잘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PLM리스너 류용효 DREA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