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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은 어떤 마케팅  전략으로 성공했을까요 ? 

 

고객이란 단어를 입에 달고 살면서도 고객에게 외면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런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고객에 대한 자신의 판단에 뭔가 오류가 있었다는 얘기가 된다. 
이런 판단 오류의 원인에 ‘인지편향’ ‘허위 합의 효과’ ‘소박실재론’ ‘에고센트리즘’ ‘집단사고 의 압력’ 등이 있다. -p. 139

 

벤치마킹은 원래 토목 분야에서 사용되던 말이었다. 
   강물의 높낮이를 측정하기 위해 설치된 기준점을 벤치마크라고 부르는데 
     그것을 세우거나 활용하는 일을 벤치마킹이라 불렀다. 
       하지만 경영 분야에서는 벤치마킹이란 용어를 
          ‘경쟁자에게 배워 경쟁자를 이기는’ 방법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경쟁자에게서 배운다’는 말은 사실 ‘경쟁자의 방식을 그대로 따라한다’는 얘기이자 
              ‘경쟁자 대비 상대적인 약점을 보완한다’는 의미이다. 
                과연 ‘따라하기’와 ‘약점 보완하기’만으로 강한 경쟁자를 이긴다는 것이 가능할까?
                  사실 경쟁자를 따라한다는 것은 전략의 유사성을 증대시키는 것이므로 
                     상호 간의 전략적 차별성을 없애버리게 된다. 
                       그 결과 조금이나마 있던 차별점마저 없어져 약자는 더 불리한 입장으로 몰린다.
                         -p. 23

 

벤치마킹 대목에서는 R&D에서도 제품설계를 하면서 많이 했는데... 

마케팅의 벤치마킹과 혼란스러운 부분도 있다. 

추후에 저자를 뵙게 되면 여쭤봐야 할것 같다. 

 

 

저자의 코멘트...

마케팅 초보자를 위한 것은 아닙니다.
최소 마케팅 실무를 5년 이상 한 분이 보았으면... 

책의 눈높이라고 생각한다. 

 

신영식의 약자를 위한 마케팅 사용설명서 신영식 지음, 클라우드나인 (Map by 류용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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