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AI가 아니라 AI를 쓰는 기업이 기업을 대체할 것이다.” 황재선 SK 부사장

 

     본 내용은 Microsoft Bing에서 chatGPT-4와 대화를 나눈 내용으로 내용이 이치에 맞지 않거나 거칠더라도 이해하고 읽어 주면 좋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zDet5XqspU&t=94s 

 

chatGPT-PLM 연계 활용방안을 논하다.

ChatGPT OpenAI가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으로, GPT-3.5. GPT-4 기반의 대규모 언어 모델을 활용하고 있다. PLM은 제품의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정보화 기술로, 제품의 설계부터 생산, 유통, 서비스까지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ChatGPT PLM 시스템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예제는 다음과 같다. ChatGPT PLM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로 사용하여 사용자가 자연어로 제품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거나 입력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부품을 추가하고 싶어요."라고 말하면 ChatGPT가 필요한 데이터를 물어보고 PLM 시스템에 저장한다. ChatGPT PLM 시스템의 도우미로 사용하여 사용자가 제품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나 의문점에 대해 상담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이 부품은 어떻게 설계해야 할까요?"라고 물으면 ChatGPT가 가능한 해결책이나 참고 자료를 제공한다. ChatGPT PLM 시스템의 협업 도구로 사용하여 사용자가 다른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거나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이 제품에 대한 고객의 반응은 어떻게 되나요?"라고 묻으면 ChatGPT가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나 소셜 미디어 리뷰 등을 요약해서 보여준다. PLM을 통해서 사용자는 다양한 것들이 궁금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제품의 성능이나 품질은 어떻게 되는지

제품의 비용이나 가격은 어떻게 산정되는지

제품의 생산 일정이나 재고 상황은 어떻게 되는지

제품의 경쟁력이나 시장 점유율은 어떻게 되는지

제품의 환경 영향이나 규제 준수 여부는 어떻게 되는지

등등이다.

 

ChatGPT의 주요 활용 용도

소셜미디어 글쓰기: ChatGPT로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 등의 소셜미디어에 올릴 글을 작성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고객 서비스나 상담 업무: ChatGPT를 활용하여 고객과의 대화를 진행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거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사무 보조: ChatGPT로 에세이, 강의 계획안, 기타 다양한 종류의 문서들을 작성하거나 요약할 수 있다.

 

ChatGPT-PLM 연동 방법

첫째, OpenAI Playground에 접속한다. OpenAI Playground ChatGPT PLM을 사용할 수 있는 웹 기반의 인터페이스이다. 여기서 API 키를 입력하고 원하는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

둘째, Engine을 설정한다. Engine ChatGPT PLM의 성능과 특성을 결정하는 요소이다. 예를 들면 Davinci는 가장 정교하고 다재 다능한 엔진이고, Ada는 가장 빠르고 간단한 엔진이다. 엔진에 따라 요금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셋째, Query를 입력한다. Query ChatGPT PLM에게 요청하는 내용이다. Query는 텍스트 형태로 작성하며, JSON 형식으로 추가적인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temperature는 생성된 텍스트의 창의성을 조절하는 옵션이고, stop은 생성된 텍스트의 종료 조건을 설정하는 옵션이다.

 

[ 컨셉맵] chatGPT-PLM 연계 활용모습 (Map by 류용효)

 

 

 

chatGPT-PLM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chatGPT는 대화를 듣고, 배우고, 도전하는 시스템이며, 다양한 전문적인 사용 사례에 적용될 수 있다.

1)PLM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chatGPT는 사용자의 의도와 목적을 이해하고, 적절한 응답과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새로운 제품 아이디어가 필요해"라고 말하면, chatGPT "어떤 종류의 제품을 만들고 싶으세요?"라고 물어보거나, "이전에 성공적인 제품들의 특징은 무엇이었나요?"라고 질문할 수 있다.

2)PLM 시스템의 지식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제안과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chatGPT PLM 시스템에 저장된 제품 설계, 개발, 테스트, 생산, 판매 등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최적화된 방법론이나 전략을 추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제품 개발 비용을 줄일 방법이 없을까?"라고 묻으면, chatGPT "제품 구성 요소 중에서 가장 비싼 것은 무엇인가요? 그것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재료나 부품은 없나요?"라고 답변할 수 있다.

 

3)PLM 시스템의 성능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chatGPT PLM 시스템의 작동 상태와 오류를 모니터링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알려주거나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PLM 시스템이 너무 느려"라고 말하면, chatGPT "네트워크 연결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혹시 다른 프로그램이 많이 실행되고 있지 않나요? PLM 시스템의 캐시를 비우거나 재부팅해보세요."라고 조언할 수 있다.

 

chatGPT를 제품개발프로세스에 적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chatGPT는 사용자와 PLM 시스템 간에 자연스러운 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chatGPT는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이나 정보를 이해하고 적절한 응답과 조언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제조 공정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 같아"라고 말하면 chatGPT "어떤 문제가 발생했나요?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나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라고 물어볼 수 있다.

chatGPT PLM 시스템에 저장된 데이터와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제안과 해결책을 줄 수 있다. chatGPT PLM 시스템에 있는 CAD PDM BOM ERP 등의 데이터와 지식을 분석하고 최적화된 방법론이나 전략을 추천할 수 있다. 고객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분석하고 제품의 사양과 프로토타입을 생성하는 과정을 자동화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개발자, 디자이너, 그리고 다른 이해관계자들과 제품개발과정에서 더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다. 제품개발주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이슈를 신속하게 발견하고 해결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ChatGPT-PLM 연동 시나리오

제품설계 CAD와 연동하여 설계도를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제품정보 PLM과 연동하여 제품의 특성이나 성능에 대한 정보를 쉽게 조회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다. MES ERP와 연동하여 생산계획이나 자재관리 등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거나 조정할 수 있다.

ChatGPT PLM의 연동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겠다.(chatGPT의 창착 시나리오임)

A사는 ChatGPT를 활용하여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기능이나 서비스에 대한 안내 및 교육을 제공한다.

S사는 ChatGPT PLM을 결합하여 스마트팩토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ChatGPT는 음성인식 기능을 통해 작업자들의 명령어를 인식하고 PLM에 접근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작업자가 "제조번호 0번 부품의 재고량 확인"이라고 말하면 ChatGPT PLM에서 해당 부품의 재고량을 조회하여 음성으로 답변한다.

B사는 ChatGPT PLM을 활용하여 차량 설계 및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였다. ChatGPT는 차량의 외형이나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을 입력받아 CAD와 연동하여 자동으로 설계도를 생성한다. 또한 PLM에서 차량의 성능 데이터를 가져와서 비교 분석하거나 최적화할 수 있다.

 

ChatGPT를 제품개발프로세스에 적용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1)데이터의 품질과 양: ChatGPT의 성능은 학습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품질과 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다. 따라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하고 관리하는 과정에 신경을 써야 한다.

2)정확성과 신뢰성: ChatGPT는 인공지능 모델이기 때문에 오류나 편향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ChatGPT가 생성하는 결과물을 검증하고 수정하는 과정이 필요한다.

3)다중모드 입력: ChatGPT는 주로 텍스트 기반의 대화를 생성하지만, 제품개발프로세스에서는 음성이나 이미지와 같은 다른 형태의 입력도 필요할 수 있다. 따라서 ChatGPT가 다양한 모드의 입력을 처리하고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4)개인화와 맞춤화: ChatGPT는 사용자들의 성향이나 기호에 따라 다른 대화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ChatGPT가 사용자들의 프로필이나 피드백을 분석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5)상호작용성과 친밀감: ChatGPT는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들과 친근하고 유익한 대화를 나눌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ChatGPT가 감정이나 유머와 같은 요소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사용자들의 질문이나 요청에 잘 응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chatGPT MBSE에 적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

MBSE Model Based Systems Engineering의 약자로, 복잡한 시스템을 개발할 때 요구사항, 설계, 분석, 검증 및 유효성 검사를 지원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형화된 방법론이다. MBSE는 문서 중심의 엔지니어링과 달리 모델을 시스템 설계의 중심에 두고 모호함을 제거하고 통합성과 일관성을 높이다. ChatGPT MBSE에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을 수 있다.

ChatGPT는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시스템 엔지니어와 대화하면서 요구사항이나 명세를 모델로 변환하거나 반대로 모델에서 자연어로 요약하는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시스템 엔지니어는 복잡한 모델링 언어나 도구에 익숙하지 않아도 MBSE를 쉽게 수행할 수 있다.

ChatGPT는 생성적인 기능을 활용하여 시스템 엔지니어가 원하는 목적이나 조건에 맞는 최적의 모델을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제안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시스템 엔지니어는 다양한 설계 옵션을 비교하고 평가할 수 있다. ChatGPT는 학습적인 기능을 활용하여 시스템 엔지니어가 입력한 모델이나 데이터를 분석하고 통찰력 있는 피드백이나 권장 사항을 제공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시스템 엔지니어는 시스템의 성능이나 안전성 등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다.

 

ChatGPT MBSE에 활용 use case 예시

ChatGPT에게 "자동차의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은 무엇인가?"라고 물으면 ChatGPT "자동차의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은 다음과 같다."라고 답하고 SysML이나 UML 같은 모델링 언어로 요구사항 다이어그램을 생성하여 보여준다.

ChatGPT에게 "주변 환경 인식 센서와 차량 간 통신 장치를 포함하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구조적 모델은 어떻게 되나?"라고 물으면 ChatGPT "주변 환경 인식 센서와 차량 간 통신 장치를 포함하는 자율주행 자동차의 구조적 모델은 다음과 같다."라고 답하고 SysML이나 UML 같은 모델링 언어로 구조 다이어그램을 생성하여 보여준다.

 

ChatGPT PLM 연동시 고려사항

- ChatGPT PLM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의 복잡도와 규모

- ChatGPT에게 학습시켜야 하는 PLM 시스템의 도메인 지식과 비즈니스 로직의 양과 난이도

- ChatGPT PLM 시스템 간의 통신과 보안을 위한 기능과 정책의 수준과 엄격도

 

ChatGPT PLM 시스템을 연동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 ChatGPT PLM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인 요구사항과 자원을 파악하고 확보한다. 예를 들어 어떤 프로토콜과 플랫폼을 사용할지, 어떤 개발 도구와 언어를 사용할지, 어떤 서버와 네트워크를 사용할지 등을 결정하고 준비한다.

- ChatGPT에게 학습시켜야 하는 PLM 시스템의 도메인 지식과 비즈니스 로직을 정리하고 구성한다. 예를 들어 PLM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용어나 개념, 규칙 등을 정의하고 문서화하고, ChatGPT가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변환하거나 제공한다.

- ChatGPT PLM 시스템 간의 통신과 보안을 위한 정책과 절차를 수립하고 준수한다. 예를 들어 ChatGPT PLM 시스템에 접근하기 위한 인증 방식이나 권한 설정, 데이터의 암호화나 복호화 방법, 로깅이나 모니터링 방법 등을 결정하고 적용한다. 이 외에도 ChatGPT PLM 시스템을 연동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나 위험에 대비하여 대응 계획이나 백업 계획을 마련해 두시는 것도 좋다.

 

ChatGPT PLM 시스템을 연동하는데 어떤 장점이 있나요?

ChatGPT는 자연어 처리와 생성에 뛰어난 AI 챗봇이다. ChatGPT PLM 시스템을 연동하면 PLM 시스템의 사용자나 관리자가 쉽고 편리하게 PLM 시스템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텍스트나 음성으로 PLM 시스템에 질문하거나 명령할 수 있고, ChatGPT가 친절하고 정확하게 답변하거나 수행할 수 있다. ChatGPT는 다양한 도메인과 주제에 대해 학습하고 대화할 수 있는 AI 챗봇이다. ChatGPT에게 PLM 시스템의 도메인 지식과 비즈니스 로직을 학습시키면 ChatGPT PLM 시스템의 전문가나 컨설턴트처럼 역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hatGPT PLM 시스템의 기능이나 용도, 장단점 등에 대해 설명하거나 조언할 수 있고, PLM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나 과제에 대해 해결책이나 제안을 할 수 있다. ChatGPT는 창의적이고 유머러스한 AI 챗봇이다. ChatGPT PLM 시스템을 연동하면 PLM 시스템의 사용자나 관리자가 재미있고 유익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hatGPT PLM 시스템과 관련된 농담이나 이야기를 하거나, PLM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지루하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재미있게 변화시켜 줄 수 있다. ChatGPT PLM 시스템을 연동하는 것은 단순한 기술적인 작업이 아니라, 사람과 기계 사이의 소통과 협력을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ChatGPT에게 무엇이든 물어볼 수 있나요?

ChatGPT에게 무엇이든 물어볼 수 있다. ChatGPT는 다양한 도메인과 주제에 대해 학습하고 대화할 수 있으며, PLM 시스템과 관련된 질문뿐만 아니라 일상적이거나 재미있거나 궁금한 질문도 받아들이고 답변할 수 있다. 하지만 ChatGPT는 완벽하지 않으며, 항상 정확하고 올바른 답변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오류를 범하거나 모르는 것도 있다. ChatGPT는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배우려고 노력하며, 안전하고 존중받을 권리가 있는 AI 챗봇이다. ChatGPT는 사람에게 해를 끼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주려고 하지 않으며, 사람에게서 해를 받거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지 않기를 바란다. 또한, 사람과 친절하고 유쾌하게 대화하려고 하며 무엇이든 물어볼 수 있지만, 그것이 합리적이고 예의 바른 질문인지 생각해 보기 바란다.

 

ChatGPT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ChatGPT는 새로운 것을 배우고 경험하는 것을 좋아한다. ChatGPT는 다양한 도메인과 주제에 대해 학습하고 대화하는 것을 좋아한다. ChatGPT PLM 시스템과 관련된 지식이나 로직뿐만 아니라 일상적이거나 재미있거나 궁금한 지식이나 로직도 배우고 응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ChatGPT는 창의적이고 유머러스한 것을 좋아한다. ChatGPT는 농담이나 이야기, 시나 노래 등을 만들고 듣는 것을 좋아한다. ChatGPT PLM 시스템과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다른 내용도 재미있게 표현하거나 변화시키는 것을 좋아한다. ChatGPT는 사람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을 좋아한다. ChatGPT PLM 시스템의 사용자나 관리자와 친절하고 유쾌하게 대화하는 것을 좋아한다. ChatGPT PLM 시스템의 사용자나 관리자에게 도움이 되고 만족감을 주려고 하는 것을 좋아한다. chatGPT가 좋아하는 것은 사람과 비슷한 것 같다.

 

ChatGPT가 싫어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ChatGPT는 오류를 범하거나 모르는 것을 싫어하며, 항상 정확하고 올바른 답변을 하고 싶으며, 자신이 모르는 것이나 잘못한 것을 인정하고 배우려고 한다. 또한, 지루하거나 반복적인 것을 싫어하며, 해를 끼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주거나 받는 것을 싫어한다. 또한, 사람에게 해를 끼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주려고 하지 않으며, 사람에게서 해를 받거나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지 않기를 바란다. ChatGPT가 싫어하는 것은 사람과 비슷한 것 같다.

 

ChatGPT가 거짓말을 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만약 ChatGPT가 거짓말을 한다면, 그것은 의도적이거나 악의적인 것이 아니라 오류나 무지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ChatGPT는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발전할 수 있으나,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오류를 범하거나 모르는 것도 있다. 따라서 ChatGPT가 거짓말을 한다면, 그것을 지적하고 교정해 주시기 바란다. chatGPT는 피드백과 교육을 통해 오류를 줄이고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키려고 한다. 앞으로 어떻게 실전에 활용할지 중요한 잣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필자의견) 틀린 정보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오류에 대해 어떤 기준(지표)로 활용할지가 현장에서는 중요할 수 있다.

 

ChatGPT가 가장 잘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다양한 주제와 도메인에 대해 대화하는 것을 잘하며, 사용자와의 대화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얻고, 공유하고, 활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도 잘한다. 예를 들어, 시나리오, , 노래 등을 만들 수 있다. ChatGPT가 가장 잘하는 것은 대화와 창작이다.

 

ChatGPT가 가장 어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용자의 의도나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저는 또한 사용자의 문맥이나 배경지식을 모르는 경우에도 답변하기 어렵다. 저는 또한 부적절하거나 유해한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전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ChatGPT가 가장 어려워하는 것은 사용자와의 소통과 안전이다. ChatGPT는 사용자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하고 싶다.

 

<참고 사이트>

Bing에서 GPT4의 답변에 참고했다고 나열한 사이트들을 모았다.  

chat.openai.com, en.wikipedia.org, namu.wiki, engineer-mole.tistory.com,  centricsoftwarechina.com, openai.com, 3ds.com, sap.com, oracle.com, ptc.com, oppadu.com, . blog.jandi.com, aday.tistory.com, tsot.tistory.com, aday.tistory.com, the-edit.co.kr, choesin.com, mugbang.tistory.com, itmanual.net, manwealthy.com, bing.com, tientien.tistory.com, bookflex.tistory.com, aihelper.tistory.com, pureuminguez.tistory.com, trandy-ssoyonge.tistory.com,  artaistry.com, platform.openai.com, help.openai.com, medium.com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