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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워커 첫번째 스토리텔링 – “문제 발생시 그 원인은 근본 제공한 곳에서 나온다.

2001년 겨울

국내 모 자동차회사에 디자인 검증용 VR 시스템인 CAVE 구축할 때 였는데, 당시 SGI에서 시스템 엔지니어로 시스템 구축 마무리 단계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5면 스크린에 각 면당 1개씩 프로젝터와 그래픽 슈퍼컴퓨터와 복잡하게 연결된 인터페이스,

장치들이 다 연결되고, 각 장치별 테스트가 무사히 마무리되어 시스템은 완료가 된듯 보였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VR 모델을 로딩하고 모션 트래킹하며, 디자인 품평하는 일만 남았는데,

모델을 로딩하는 순간 2개 스크린에 흰 줄 선명하게 생기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스크린 이상이거나 일시적인 현상이라 생각하고, 시스템을 다시 리부팅하였으나, 현상은 계속 동일하게 발생하였습니다.

긴급 대책회의가 소집되었고, 각 분야별 전문가가 모여 원인규명을 위한 협의에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막상 원인규명을 하려고 하니, 복잡하게 구성된 시스템이라 범위를 좁히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결국 각 영역별 장비 테스트가 진행되었고, 스크린+프로젝트은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 되어,  결국 서버와 어플리케이션 쪽으로 의심이 가게 되었습니다.

당시 싱가포르에서 반지의 제왕의 이미지 작업을 맡았던 그래픽 전문가를 불러와서 원인분석을 하기로 했습니다. 한참을 체크한 후 해결기미가 보이지 않던 차에 미국에 있는 또다른 전문가와 컨퍼런스 콜을 한 후 문제를 재현하여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 파일을 만들어서 미국으로 보내는 걸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불행중 다행으로 문제는 동일하게 재현되었고, 샘플을 미국으로 보냈습니다.

이문제로 인해서 그 다음주 미국 실리콘 벨리 본사 (지금은 구글 본사 건물)에서 진행된 그래픽  교육에 참여하게 되었고, 교육이 진행되는 도중 맥주 파티로 비몽사몽간에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 후 이 문제를 본사차원에서 담당자가 정해졌고, 미국 전문가에 의한 진행된 몇주 동안 테스트에 의해 원인을 밝혀 내었고, 그 원인은 OpenGL 소스코드에 문제가 있다는 회신과 조치내용도 알려주었습니다. 미국 전문가의 끈기와 노력이 없었다면, 자칫 미궁속으로 빠질 문제가 해결되었고, 이 과정에서 앞으로의 IT 생활에 큰 이정표가 되었던 사건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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