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과도한 자신감을 가져라" – 샘 올트먼(OpenAI CEO)

 

2024년을 준비하며, 생성형 AI의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2023 12 16 모두의연구소 강남캠퍼스에서 2023 Korea MVP AI Conference (부제: Copilot 동료가 되라!!) 열렸다. 마이크로소프트 MVP 중에서 특히 AI 관련 기라성 같은 분들이 발표를 하기에 만사를 제처두고 등록하고 참석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전세계 기업 중에 가장 먼저 자사의 모든 솔루션에 AI 추가하는 혁신적인 “Copilot”이라는 제품을 선보였다. 그들의 행보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사뭇 궁금했다. 그리고 Copliot 중심에 서있는 OpenAI CEO 올트먼은 어떤 철학을 가지고 있을까 궁금했다. 스티브잡스, 일론 머스크 다음으로 이어지는 계보를 잇는 인물로 사뭇 그의 철학이 무엇일까 검색해 봤다. 자신을 복리로 만들어 가라, 과도한 자신감을 가져라, 독창적으로 생각하라, 세일즈에 능통해져라,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라, 집중하라, 열심히 일하라, 대담해져라, 버텨라, 경쟁이 어려운 상대가 되라, 네트워크를 구축하라, 소유로 부를 늘려라, 내적 동기로 움직여라 등이다. 2024년에도 그의 파워가 시장을 리딩할지 지켜보자. 다시 마이크로소프트로 돌아가 보자. 마이크로소프트 CEO 사티아 나델라는 모바일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고 저물어가던 마이크로소프트를 부활시켜, 애플, 아마존, 그들을 넘어설 수 있었던 이유는 ‘공감, ‘경청’ 그리고 직원들에게 숫자 대신 자부심을 심어 줬다. 그것은 ‘선한 영향력’이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GitHub Copilot을 만든 주된 이유는 개발자들의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Copilot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소스 코드를 자동으로 작성하거나 수정하는 도구로, 개발자들이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도구는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한다.

  • 시간 절약 및 효율성 향상: Copilot은 반복적이거나 간단한 코딩 작업을 자동화하여 개발자가 더 창의적이고 복잡한 문제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 코드 품질 개선: AI가 제안하는 코드는 다양한 소스에서 학습된 베스트 프랙티스를 반영할 수 있어, 코드 품질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 학습 및 교육 도구로의 활용: 특히 초보 개발자의 경우, Copilot은 다양한 프로그래밍 패턴과 스타일을 학습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 다양한 언어와 프레임워크 지원: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레임워크에 대한 지원을 통해 개발자들이 더 넓은 범위의 프로젝트에 접근할 수 있게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GitHub Copilot을 개발한 목적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점들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개발 과정을 혁신하고 개발자 커뮤니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앞으로 생성형 AI의 미래는 아무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그 만큼 변화도 많고, 리스크도 많고, 또 어떤 기술이 나와서 생성형 AI를 묻어 버릴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현재까지의 전망은 대다수가 지속 성장이라고 예상한다. 그런 의미에서 필자는 최근 ChatGPT4 plus로 업그레이드를 하였고, ChatGPT에게 Copilot의 전략, 철학, 역할과 역량에 대해 물었고, 답변에 추가하여 나의 생각을 넣어 보았다.

 

더 적은 것으로 많은 일을 해야 하는 시대입니다. 디지털 숙명이 정말 많은 차이를 만듭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  

 

마이크로소프트의 인공지능 통합 전략: Copilot의 철학과 미래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의 전체 제품 라인업에 Copilot과 같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합하는 전략은 단순한 기술 혁신을 넘어선, 사용자 경험과 생산성 혁신에 대한 깊은 철학을 담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AI 통합을 통해 추구하는 핵심 가치와 그 전략이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해 보겠다.

 

첫째, 생산성의 극대화로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사용자의 작업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Copilot과 같은 AI 도구는 반복적이고 시간 소모적인 작업을 최소화함으로써 사용자가 보다 창의적이고 중요한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돕는다. 이는 문서 작성에서부터 복잡한 코드 개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시간을 절약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둘째, 사용자 경험의 개인화이다. AI 기술의 통합은 사용자 경험을 개인화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각 사용자의 작업 스타일과 선호도를 학습하고 이에 맞춘 맞춤형 제안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는 더 효과적이고 편안한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개인화는 작업의 효율성뿐만 아니라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셋째, 접근성과 포용성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AI를 통해 제품의 접근성과 포용성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AI 기술은 다양한 언어와 문화에 걸쳐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며, 시각 장애인이나 청각 장애인과 같은 다양한 사용자 그룹에 맞는 기능을 제공하며, 이는 기술의 범위를 확장시키고, 더 많은 사람들이 기술을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넷째, 지속적인 혁신과 발전으로, AI 통합은 제품의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을 가능하게 하며, 사용자 피드백과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개선함으로써, 제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사용자 친화적이고 효율적으로 변모한다. 이는 기술 발전의 빠른 속도에 발맞추어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구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철학을 반영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Copilot과 같은 AI 기술 통합 전략은 단순히 기능적인 면에서의 혁신을 넘어, 사용자의 작업 방식과 기술 접근성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려는 시도한다. 이는 생산성 향상, 개인화된 사용자 경험, 접근성 증진, 그리고 지속적인 혁신이라는 네 가지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이러한 전략은 미래의 기술 환경에서 사용자와 기술 간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변화시킬지에 대한 흥미로운 통찰을 제공한다.

 

"적어도 인간 독재자는 죽음을 피할 수 없다그러나 인공지능에게는 죽임이란 없다영원이 살 것이며 이는 인간이 피할 수 없는 불멸의 독재자를 접하게 된다는 것" – 일론 머스크 (테슬라 회장)

 

Microsoft Copilot 사용의 필요성과 인간 창의성에 대한 영향

기업체에서 Microsoft Copilot 사용의 중요성은 첫째, 효율성 증대를 꼽을 수 있다. 기업 환경에서 시간은 매우 중요한 자원으로, Copilot는 반복적이고 기본적인 작업을 자동화함으로써 직원들이 더 복잡하고 전략적인 업무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오류 감소 로서, 인공지능은 일관된 정확도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Copilot의 사용은 문서 작성이나 코드 작성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의 오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셋째, 협업 및 표준화 촉진으로 Copilot은 팀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강화할 수 있으며, 업무 수행 방식의 표준화를 촉진시킨다. 넷째,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으로, AI가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및 추천 기능은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인간의 창의성에 대한 Copilot의 영향

우선, 창의성 촉진이다. Copilot의 기능은 일부 기본적인 작업을 처리함으로써 오히려 인간의 창의적 에너지를 더 중요하고 창의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한다. 인공지능이 간단한 작업을 처리하면서 인간은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전략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창의적 영감이다. Copilot와 같은 도구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 방식을 제시함으로써 창의적 영감을 제공할 수 있다. 다양한 예제와 추천을 통해 사용자는 새로운 관점을 얻거나 기존 생각의 틀을 벗어날 수 있다. 그래서, 창의성과 기술의 균형을 통해서, 중요한 것은 인간의 창의성과 기술의 자동화 기능 간의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다. Copilot는 도구일 뿐이며, 궁극적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결정은 인간이 내린다. Microsoft Copilot의 사용은 기업 환경에서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다. 인공지능 기술이 인간의 창의성을 대체하기보다는 보완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최종적으로는 인간이 더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Copilot는 단순히 자동화 도구를 넘어서, 인간의 업무를 보다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전환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보수적인 제조업계에서 Microsoft Copilot의 역할과 영향

제조업계의 보수성과 혁신의 필요성으로, 제조업계는 전통적으로 보수적인 경향이 있다. 안정적인 운영과 검증된 프로세스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다. 하지만,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경쟁에서 앞서가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Microsoft Copilot과 같은 AI 기반 도구가 제공하는 혁신은 매우 중요할 수 있다. Microsoft Copilot이 제조업에 제공할 수 있는 혜택은, 프로세스 자동화와 최적화이다. 제조업에서는 반복적이고 정형화된 작업이 많다. Copilot과 같은 도구는 이러한 작업들을 자동화하고 최적화함으로써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리고, 품질 관리 및 오류 감소 측면에서 Copilot은 정확한 데이터 분석과 품질 관리를 지원하여 제조 과정에서의 오류를 줄이고 전반적인 제품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설계 및 개발 지원으로, 제품 설계와 개발 과정에서 Copilot는 다양한 설계 옵션과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시하여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혁신을 촉진할 수 있다. 교육 및 훈련 효율성 향상을 통해서, Copilot는 신입 직원이나 덜 경험 있는 직원들에게 실시간으로 피드백과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어, 교육 및 훈련 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장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다. Copilot는 시장 데이터와 트렌드를 분석하는 데 활용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조업체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요구에 더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비록 제조업계가 전통적으로 보수적일지라도, Microsoft Copilot와 같은 혁신적인 AI 도구의 도입은 작업 효율성, 제품 품질, 프로세스 최적화 등 여러 방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경쟁력을 유지하고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한 현대의 제조업계에서는 이러한 기술적 혁신이 필수적이다. Copilot의 도입은 단기적인 작업 효율성 증대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이다

 

"우리는 모두 기술을 통해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  

 

All About Microsoft Copilot Map

아래의 맵은 2023 12 16 모두의연구소 강남캠퍼스에서 2023 Korea MVP AI Conference (부제: Copilot 동료가 되라!!)에서 4명의 강사분께서 발표한 내용을 요약한 맵이다. 내용 중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이나 정보는 마이크로소프트 정책에 따라 달라질 있으며, 학습노트로 Copliot 향후 방향성은 달라질 있음을 참조하면서 보면 좋을 같다. 현재까지 생성형 AI 통하여 자사의 솔루션과 자산에 AI 추가한 회사는 아직까지 드물다. 선두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있는 같다. 우리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전략과 철학을 학습하여, 기업이나 개인의 업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All About Microsoft Copilot Map (Map by 류용효)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