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본 내용은 CIOBIZ의 스페셜 리포트 기사 내용입니다.

[PLM 메가트렌드⑨]소셜 제품개발 환경의 구축 방안
내외부 전문 지식 활용하고 신속한 수정 반영
2010년 10월 24일 (일) 20:00:42   류용효 PTC코리아 이사 yryu@ptc.com
 

세계 굴지의 선도적인 기업들은 각고의 노력을 통하여 기업 경쟁력을 높여 왔으며, 지금도 그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많은 제조기업들이 공급망과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 등 경영정보시스템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다. 그러나 제조기업의 기반은 제품에 있으며 제품개발력은 최고의 핵심 역량이다.

제조기업들은 글로벌 제품개발 환경에서 원활한 협업, 기업 전사 프로세스와의 통합을 지원해야 하며 PLM 시스템 구축에도 이러한 변화와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차세대 PLM 시스템 개발의 메가트렌드에 대해 총 19회에 걸쳐 소개한다. <편집자 주>



소셜컴퓨팅은 글로벌 제조기업의 제품개발 환경에도 침투하고 있다. 회사 이익을 위해 복잡한 제품 데이터를 이해하고, 제품개발 기업의 업무 관행을 향상시키는 종합 기술 솔루션에 소셜컴퓨팅 기능을 통합하는 것이 소셜 제품개발이다.

◇소셜 제품개발 환경 구축 방안=현재 글로벌 제조기업들은 그린과 스마트를 키워드로 제품개발 환경을 개선시키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제품수명주기관리(PLM)에 기반해 △글로벌 △소셜 △친환경 △린(Lean) 기법이 반영된 제품개발 환경을 구현하고 이를 위해 IT통합을 가속화하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소셜 제품개발은 소셜컴퓨팅을 제품개발 환경에 접목함으로써 내외부 요구를 더욱 신속하게 제품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제조기업은 소셜 제품개발을 통해서 △지식 확장 △속도 개선 △위험 감소 △낮은 총소유비용(TCO) 등과 같은 종합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소셜 제품개발 환경이라고 해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인 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스, 트위터가 제품개발의 향후 비전을 제시한다고 볼 수는 없다. 가장 활발한 소셜 제품개발은 MS 윈도 셰어포인트 등의 플랫폼을 통해 가속화되고 있다.

윈도 셰어포인트는 산업화된 안전한 비즈니스 소셜 기술을 상징하는 대표적 소셜 컴퓨팅 제품이다. 소셜 컴퓨팅 기술을 성능이 뛰어나고 사용이 간편한 제품개발 플랫폼에 결합하면 각지에 분산된 팀원들이 독창적이고 생산적인 방식을 통해 경험을 나누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이는 결국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하게 된다.

소셜 제품개발 환경이 구현됐을 때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를 생각해볼 수 있다.

· 새 공급업체와의 계약을 추진 중인 구매 대리인인 카렌이 외주 구성품에 관한 의문을 갖게 되었다.

· 카렌은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구성품이 들어 있는 제품을 검색하고 육안으로 확인한다.

· 제품 구조의 보기를 조사한 뒤 일부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얻었지만 여전히 남아 있는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 엔지니어와 접촉할 필요성을 느꼈다.

· 설계 엔지니어의 상태가 ‘녹색등’으로 표시되어 온라인 상태란 것을 확인한 다음 엔지니어에게 대화 참여 요청을 한다.

· 이렇게 연결된 다음 곧바로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즉시 얻은 뒤 위키사전에 자신이 얻은 결과를 적고 계약을 마무리 짓는다.

위와 같은 상황에서는 부재여부 탐지, 상태, 위키 사전, 인스턴트 메신저, 파일/사진 공유 등의 웹2.0 기술이 사용된다.

◇내외부 요구의 신속한 수렴과 생산성 향상=발상의 전환이 제품 수익 향상으로 이어지듯 간단한 결정을 통해 누릴 수 있는 가치는 상당하다. 소셜 컴퓨팅은 웹 2.0을 바탕으로 기업의 보다 향상된 소통을 제공해줄 수 있다.

소셜 제품개발 솔루션은 CAD 모델 및 기타 정형 제품 콘텐츠의 보관, 공유, 재사용을 가능하게 하여 윈도 셰어포인트 서비스의 기능을 확장시킬 수 있게 해준다. 각 개인의 이전 프로젝트 참여 활동 내용과 특정 CAD 모델 액세스 빈도를 기준으로 데이터 상호 관계를 캡처 및 분석할 수 있다면 시스템을 통해 다른 팀원들과의 관계에서 연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소셜 제품개발 솔루션은 MS 오피스나 기타 CAD 소프트웨어 등과 완벽하게 통합되어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간에 보이지 않게 상호 작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CAD 소프트웨어 내에서 팀원의 온라인 상태를 점검하여 설계 결정을 촉구하기 위한 인스턴트 메시지를 보내거나, 용량은 작지만 정확한 데이터를 게시판에서 공유해서 의견을 나눌 수도 있다.

소셜 제품개발 솔루션을 사용하면 기존 제품개발 활동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상당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우선 설계 재사용성이 향상된다. 엔지니어링 팀은 원본 부품이나 어셈블리 검색 시간을 단축하고 광범위한 커뮤니티의 축적된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설계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다.

또한 가상 프로토타이핑을 활용하여 지리적으로 분산된 설계 팀이 신속하고 간편하게 새로운 프로토타입에 대해 검토하고 의견을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스크랩 및 재작업이 감소하면서 공구 설비를 막판까지 변경해야 했던 문제를 해소할 수 있으므로 생산 가동 소모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소셜 제품개발이 구현되면 다음과 같이 응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웹 포털을 구축한 다음 아웃소싱한 설계 작업을 위해 보안이 유지되는 프로젝트 공동 작업 허브로 사용할 수 있다. 또 제품 마케터는 포럼을 만들어 기존 제품의 최신 버전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점검할 수 있다.

제품군 관리자 입장에서는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차기 모델에 적용할 향상된 기능에 관한 선호도를 조사하는 온라인 캠페인을 실시할 수 있다. 캠페인을 통해 얻은 등급 결과는 해당 제품의 마케팅 요구 사항 문서를 작성하는 데 활용된다.

소셜 컴퓨팅을 강력한 전체 표준 기술 플랫폼으로 채택하는 제품개발 기업들은 해당 커뮤니티의 축적된 전문 지식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다른 방법으로는 발견하기 어려웠을 중요한 정보까지도 검색함으로써 상당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와 동시에 이미 소셜 컴퓨팅 툴을 능숙하게 활용할 줄 아는 적극적인 인력이 잠재적인 역량을 제품을 개발하는 데 발휘하게 될 것이다.

첨부파일은 전자신문의 지면에 실린 보도자료입니다.  

전자신문기사_20101025.pdf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