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멋지게 나이 드는 법

쪽지… 비즈니스 워커 Chapter 37
파워블로거 류용효의 PLM 라이프 스토리



우리의 능력은 깨어나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다. 
– 아브라함 매슬로우

깊어가는 가을 사이로 비치는 눈부신 햇살을 친구로 삼아 자연과 더불어 있을 때, 배낭 귀퉁이에 찔러 놓고 가끔 꺼내보면 좋을 책 한 권을 소개하려 한다.

나는 멋지게 나이 들고 싶다.

도티 빌링턴 박사는 40대에 자신의 고객들과 일하면서 어떤 고객들은 끊임없이 성장하고 배우며 멋진 삶을 사는 반면, 어떤 이들은 늘 허우적거리며 사는 것에 의문을 품었다고 한다. 이를 계기로 그녀는 50세에 대학원에 진학하였고 성인발달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수여했다. 그녀는 자신의 연구와 성장 및 변화 트레이너로의 다년간의 경험을 통해 ‘멋지게 나이 드는 법 46 Life is an attitude’을 저술했다.

이 책 18 페이지를 펼쳐보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라’는 Hand on이 있다.

두꺼운 노트나 다이어리를 준비하길 바란다. 지금으로부터 십 년 후의 이상적인 자신의 모습을 상세하게 적어 보자. 앞에서 쓴 내용을 다시 읽어 보자. 마지막으로 자신이 앞에서 그린 모습으로 살 수 없는 이유가 한 가지라도 있다면 적어 보라.

두꺼운 노트를 꺼내 10년 후의 모습을 상세하게 적어 보았다. 그리고 소리 내어 읽어 보았다. 걸림돌 이유에 대해 적어 보았다. 그리고 아내와 아들에게 보여 주었다. 아내는 0.1초 만에 보고서는 바로 건네 주었다. 아내는 현실을 살아가고 있다는 증거다. 반면 아들은 진지하게 보면서 한마디 건넨다.

“아빠 진짜 이렇게 할 수 있어요?”
“아들… 네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아빠의 계획이 조금은 달라질 수 있다. 잘 부탁한다 아들아!”

나의 아들이 고 2라서 많은 이야기를 나눌 처지는 아니지만 짧은 대화, 긴 여운이 스쳐 지나간다. 철이 들어 가는구나. 이제는 잔소리를 하지 않더라도 자신에게 다가올 미래를 눈 여겨 보는 것 같았다. 더불어 아빠가 무슨 생각하는지 이 한 장으로 설명을 다 했다고 본다.

그리고 이런 말도 마음에 든다. ‘자기 자신을 주머니 속에 넣어 두어라(Put your ego in your pocket)’

뜻하는 의미가 궁금하면 서점에 가서 한번 살짝 들쳐 보면 좋을 것 같다. 131 페이지에 있다.

벌초와 묘사

완벽은 더 이상 보탤 것이 없는 것이 아니라 더 이상 뺄 것이 없는 것이다. 
– 생텍쥐페리

4대가 넘으면 묘소에서 제사를 모시기에 묘사라고 한다. 지금은 제실에서 모시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 집안의 경우 모두 종손댁에 모여서 묘사를 지낸다. 15년 전, 집안 어른들의 합의에 의해 벌초와 묘사를 같은 날 하기로 했다. 4촌, 6촌까지 20여명 정도 되는데, 번갈아 가며 묘사의 소임을 맡는다.

그래서 연중 행사로 추석 2주전 토요일 시골고향마을 식당에서 모두 모여 삼겹살에 소주를 마시는 전통을 만들었다. 그 동안 남자들만 모이다가 가족들 모두 같이 만나니 6촌간에도 1년에 한 번뿐이지만 서로 안면을 트고 익숙해 진다. 나는 서열이 뒤에서 세 번째여서 환갑이 되어도 여전히 막내를 벗어나지 못할 것 같다.

서로 안부를 묻고 형수분들의 구수한 수다와 유머로 웃음꽃이 핀다. 예전에는 노래방도 가고 참 정겨웠는데….

다음날 일요일 아침에는 모두 모여 벌초할 곳으로 삼삼오오 출발한다. 내가 자주 가는 곳은 논두렁을 지나 개울물을 건너서 울창한 산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때론 가시에 찔리고 앞이 잘 안보여서 나뭇가지를 헤치고 가야 하지만, 100% 무공해 산소를 마시는 기분 때문에 전혀 힘들지 않다.

벌초를 마치고 돌아오면 묘사와 점심을 먹으러 종손댁으로 모두 모인다. 묘사를 지내고 점심을 먹고 다과와 함께 집안대소사를 논의한다. 예전에는 항상 열띤 논쟁 속에 결론이 나질 않았는데, 세월이 지나고 세대가 바뀌고 나니 뭔가 결론은 하나 둘씩 나고, 규칙도 차차 정립되어 가는 것 같다.

올해 주제는 과연 우리 아들대에도 벌초와 묘사를 이어받아 할 것인가였다. 앞으로 10년 후가 고비다. 10년 후의 일을 지금 걱정할 필요가 있나 싶다. 한 해 한 해 치르다보면 변화가 생길 것이고 그때 가서 생각하면 될 터이니…. 모두들 지금 걱정하지 말자라는 결론을 내렸다.

멋지게 나이들기 위해서 몇가지 철학적 기준점을 가지고 곧 다가올 50대를 맞이할 준비를 하려고 한다. 사람들은 직접 보여주기 전까지 자신이 뭘 원하는지 모른다.
– 스티브 잡스

인생에 있어 가장 즐거운 것은 사람들이 당신은 해낼 수 없을 거라고 이야기했던 일을 해내는 것이다.
– Walter Bagehot

만약 하고 있는 일을 프로세스로 기술하지 못하면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것이다.
– W. Edwards Deming

진정한 자유는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완전히 아는 것이다.
– 작가 미상

우리는 성장할 뿐 늙지 않는다.
하지만 성장을 멈춘다면 비로소 늙게 된다.
– 랠프 월도 에머슨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