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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기사는 ciobiz.co.kr 에서 인용하였습니다.
[PLM메가트렌드⑦]소셜 컴퓨팅과 소셜 제품개발
2010년 10월 06일 (수) 13:49:00 류용효 PTC코리아 이사 yryu@ptc.com
 

세계 굴지의 선도적인 기업들은 각고의 노력을 통하여 기업 경쟁력을 높여 왔으며, 지금도 그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많은 제조기업들이 공급망과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 등 경영정보시스템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다. 그러나 제조기업의 기반은 제품에 있으며 제품개발력은 최고의 핵심 역량이다.

제조기업들은 글로벌 제품개발 환경에서 원활한 협업, 기업 전사 프로세스와의 통합을 지원해야 하며 PLM 시스템 구축에도 이러한 변화와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차세대 PLM 시스템 개발의 메가트렌드에 대해 총 19회에 걸쳐 소개한다. <편집자 주>

오늘날에는 새로운 기술과 동향을 어디서나 바로 접할 수 있게 되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소셜 네트워킹이다.

매체 기사나 친구와의 대화에서 또는 저녁 식사 도중에 마이스페이스닷컴(MySpace), 페이스북, 트위터 중 무엇이든 한 번이라도 언급되지 않은 적은 드물 것이다. 일상 대화 속에서 직접 전해 들었거나 여느 사람들처럼 오랫동안 연락하지 못했던 학창 시절 친구를 온라인으로 만나든, 우리 삶은 어떤 형태로든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소셜 네트워킹의 영향을 받고 있다.

이 광활한 다중 사용자 커뮤니케이션의 세계가 언제 어떤 방식으로 업무에 영향을 미치게 될까. 사실은 이미 진행되고 있다.

◇고급인력의 지식전수와 기술역량 강화=인터넷의 기술 발전속도는 공동 작업에 관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업계의 요구 사항에 미치지 못하며, 소셜 컴퓨팅은 제품개발에 막대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웹 기술의 변화

소셜 제품개발(Social Product Development)을 통해 개발팀들은 지역과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효과적으로 공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무한한 가능성을 갖는 기술 혁신을 이룰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공동 작업 향상은 해당 업계를 비롯한 여러 부문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 통계 변화와 세계화의 두 가지 요인에 의해 가속화되고 있다.

 고급 인력의 노령화에 인한 지식 전수 필요성 증대가 40% 이상으로 나타나고, 글로벌화에 따른 하루 24시간 업무 필요성이 대두되며, IT 기술의 확산이 급속도로 빨라지면서 제품개발에 커다란 변화가 생겨나고 있다.

   

귀사는 제품개발 프로세스에 어느 정도 소셜 컴퓨팅 및 웹2.0기술을 사용하는가?  <자료 : CIMData >

그 중심부에는 웹 기술의 변화가 차지하고 있다. 웹1.0은 학계가 주도했다면 웹2.0은 사회가 주도, 즉 참여하는 네트워킹이 중심이라는 것이 주된 차이점이다.

CIMData에서 소셜 제품개발에 대해서 온라인 투표를 실시한 결과를 살펴보면, 현재 소셜 제품개발을 아주 활발히 적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현재 적용하고 있거나, 계획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59%를 차지할 정도로 기업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소셜 제품개발 시나리오 예.

새 공급업체와의 계약을 추진 중인 구매대리인 카렌이 외주 구성품에 관한 의문을 갖게 되었다.

카렌은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구성품이 들어 있는 제품을 검색하고 육안으로 확인한다.

제품 구조의 보기를 조사한 뒤 일부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얻었지만 여전히 남아 있는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 엔지니어와 접촉할 필요성을 느껴 접촉한다.

설계 엔지니어의 상태가 ‘녹색등’으로 표시되어 온라인 상태란 것을 확인한 다음 엔지니어에게 대화 참여 요청을 한다. 이렇게 연결된 다음 곧바로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즉시 얻은 뒤 위키사전에 자신이 얻은 결과를 적고 계약을 마무리 짓는다. 이때 부재여부 탐지, 상태, 위키사전, 인스턴트 메신저, 파일/사진 공유 등의 웹2.0 기술이 사용된다.

 

◇소셜 컴퓨팅 기술을 제품개발에 접목=소셜 제품개발의 정의는 회사 이익을 위해 복잡한 제품 데이터를 이해하고, 제품개발 기업의 업무 관행을 향상시키는 종합 기술 솔루션에 소셜 컴퓨팅 기능을 통합하는 기업 프로젝트이다.

궁극적으로 기업들은 소셜 제품개발을 통해서 △지식 확장 △속도 개선 △위험 감소 △낮은 총소유비용(TCO) 등과 같은 종합적 가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소셜 제품개발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주요 요인 때문에 탄생하게 되었다. 첫 번째는 인력 부문에서의 인구 통계 변화이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풍부한 전문지식을 보유한 고위 인력이 은퇴 시기를 앞두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에게는 고위직의 고급 인력의 은퇴가 기술 데이터에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영향을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은 고급 인력이 은퇴하기 전에 수년에 걸쳐 축적된 소중한 지적 재산을 수집하는 방안을 시급히 강구해야 한다.

한편 사회 진출을 앞둔 다음 세대의 신규인력은 새로운 표준의 기술 역량을 구현하고 있다. 이 신규 인력들은 소셜 네트워킹 도구 및 웹2.0 기술 보편화의 영향을 받은 새로운 방식의 작업 및 공동 작업을 선도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이와 같은 불가피한 시대적 흐름에 잘 적응하는 것은 물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사전 준비를 해야 할 뿐 아니라 궁극적인 디지털 합의를 활용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두 번째 요인은 제품개발의 글로벌 확장으로 보다 가시적인 요인이다. 전세계 영업직원 목록 등재 등 복잡한 일련의 활동들로 인해 제품개발 성공은 각 기업의 분산된 팀을 통합할 수 있는 역량을 보여 주는 하나의 척도가 되었다.

급격한 소셜 네트워킹 발전으로 우리는 이미 이전의 인터넷의 일방적인 ‘푸쉬(push)’ 성향에서 벗어나 피어(peer), 1인 미디어(publish), 풀(pull) 성향으로 전환되는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이 거침없는 정보의 흐름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되지 않는 개인 상호간 연결기술과 결합한다면 글로벌 팀의 공동작업 역량이 지금까지 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향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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