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시작하면서

 

소셜 컴퓨팅 + 제품 정보의 이해 및 관리= 소셜 제품 개발

 

오늘날에는   새로운   기술과   동향을   어디서나   바로   접할      있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소셜 네트워킹이다. 보도 자료나 친구와의 대화에서 또는 저녁 식사 도중에 MySpace, Facebook, Twitter 중 무엇이든 한 번이라도 언급되지 않은 적은 드물 것이다.  일상 대화 속에서 직접 전해 들었거나 여느 사람들처럼 오랫동안 연락하지 못했던 학창 시절 친구를 온라인으로 만나든, 여러분의 삶은 어떤 형태로든 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소셜 네트워킹의 영향을 받고 있다.

 

아마도 여러분은 이 광활한 다중 사용자 커뮤니케이션의 세계가 언제 어떤 방식으로 업무에 영향을 미치게 될지 궁금하게 여겼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 궁금증에 대한 대답은, 바로이미 진행되고 있다“ 이다.  오늘날, 인터넷의 기술 발전속도는 공동 작업에 관해 시시각각 변화하는 업계의 요구 사항에 미치지 못하며, 소셜 컴퓨팅은 제품개발에 막대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결합된 소셜 제품 개발(Social Product Development)을 통해 팀들은 지역과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고 효과적으로 공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무한한 가능성을 갖는 기술 혁신을 이룰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공동 작업 향상은 해당 업계를 비롯한 여러 부문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 통계 변화와 세계화의 두 가지 요인에 의해 가속화되고 있다.

 

무엇이 변하고 있는가?

인력 노령화에 인한 지식 전수 필요성 증대가 40%이상으로 나타나고, 글로벌화에 따른 하루 24시간 업무 필요성이 대두되며, IT 기술의 확산이 급속도로 빨라지면서 제품 개발에 커다란 변화가 생겨나고 있다.

그 중심부에는 웹 기술의 변화가 차지하고 있다. Web 1.0 Web 2.0의 주된 차이점은 1.0에서는 학계가 주도한 반면 2.0에서는 사회에서 주도-즉 참여하는 네트워킹이 중심-이다.

 


 

CIMData에서 소셜 제품개발에 대해서 온라인 투표를 실시한 결과를 살펴보면, 현재 소셜 제품개발을 아주 활발히 적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현재 적용하고 있거나, 계획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59%를 차지할 정도로 기업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설문조사 주제: 회사에서 제품개발 프로세스에 어느 정도 소셜 컴퓨팅(Wikis, Facebook, Twitter, Linkedin, etc) web 2.0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출처:  CIMData online polls (2010.6)

시나리오 예

시나리오:

새 공급업체와의 계약을 추진 중인 구매대리인 카렌이 외주 구성품에 관한 의문을 갖게 되었다.

스토리텔링:

카렌은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구성품이 들어 있는 제품을 검색하고 육안으로 확인한다. 

제품 구조의 보기를 조사한 뒤 일부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얻었지만 여전히 남아 있는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설계 엔지니어와 접촉할 필요성을 느껴 접촉한다. 설계 엔지니어의 상태가 녹색등으로 표시되어 온라인 상태란 것을 확인한 다음 엔지니어에게 대화 참여 요청을 한다. 이렇게 연결된 다음 곧바로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즉시 얻은 뒤 위키사전에 자신이 얻은 결과를 적고 계약을 마무리 짓는다. 이때 부재여부 탐지, 상태, 위키사전, Instance Messenger, 파일/사진 공유 등의 Web 2.0 기술이 사용된다.

 

소셜 제품 개발의 정의

소셜 제품 개발의 정의는 회사 이익을 위해 복잡한 제품 데이터를 이해하고, 제품개발 기업의 업무 관행을 향상시키는 종합 기술 솔루션에 소셜 컴퓨팅 기능을 통합하는 기업 프로젝트이다.

궁극적으로 기업들은 소셜 제품 개발을 통해서 1)지식 확장, 2)속도 개선, 3)위험 감소, 4)낮은 총소유비용(TCO) 등과 같은 종합적 가치 효과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소셜 컴퓨팅 기술을 제품 개발에 접목

소셜 제품 개발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주요 요인 때문에 탄생하게 되었다.  그 첫 번째는 인력 부문에서의 인구 통계 변화이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풍부한 전문지식을 보유한 고위 인력이 은퇴 시기를 앞두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에게는 고위 인력의 은퇴가 기술 데이터에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영향을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은 고위 인력이 은퇴하기 전에 수년에 걸쳐 축적된 소중한 지적 재산을 수집하는 방안을 시급히 강구해야 한다.  한편, 사회 진출을 앞둔 다음 세대의 신규인력은 새로운 표준의 기술 역량을 구현하고 있다. 이 신규 인력들은 소셜 네트워킹 도구 및 Web 2.0 기술 보편화의 영향을 받은 새로운 방식의 작업 및 공동 작업을 선도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이와 같은 불가피한 시대적 흐름에 잘 적응하는 것은 물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사전 준비를 해야 할 뿐 아니라 궁극적인 디지털 합의를 활용하기 위한 최상의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두 번째 요인이자 보다 가시적인 요인은 제품개발의 글로벌 확장이다. 전세계 영업 직원 목록 등재 등 복잡한 일련의 활동들로 인해 제품개발 성공은 각 기업의 분산된 팀을 통합할 수 있는 역량을 보여 주는 하나의 척도가 되었다.  소셜 네트워킹 발전으로 우리는 머지않아   인터넷이 기존의 일방적인푸쉬(push)“ 성향에서 “피어(peer), 1인 미디어(publish), (pull)“ 성향으로 전환되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이 거침없는 정보의 흐름을 시간과 장소에 구애되지 않는 개인 상호간 연결기술과 결합 한다면 글로벌 팀의 공동작업 역량이 지금까지 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향상될 것이다.

 

2.0의 장 단점과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활용

2.0 도구를 제품 개발 설정에 사용할 수 있는가? 소셜 컴퓨팅 도구가 막대한 이점을 제공한다는 점에는 여러 기업 간에 이견의 여지가 없지만 제품 기업 내에서 소셜 컴퓨팅 도구를 사용할 경우 이에 따른 위험 가능성을 완벽하게 배제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첫째, 수많은 기업들은 현재 인력이 소셜 컴퓨팅 도구를 일상 작업의 일부로 채택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기업들은 보안 및 액세스 문제를 비롯한 IT 인프라, 2.0 도구의 사용 확대 및 간편한 사용자 액세스로 인해 지적 재산의 제어 기능을 일부 상실할 것을 우려한다. 

 

실제로 이러한 문제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 단계를 통해 이에 따른 위험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기술이나 프로세스에 변화를 가져오는 이니셔티브는 함께 제공되는 사용자 교육 및 채택 작업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것은, 소셜 컴퓨팅 도구를 작업 환경에 도입하는 데 활용된다.  제품개발 지식을 통한 숙련된 기술 구현은 기업이 웹 2.0 기술 이니셔티브의 가치를 최대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지적 재산에 관한 보안 문제는 정보를 규정된 방식으로 공유하면서 무단 조회 및 사용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게 해 주는 정책 및 액세스 제어 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물론, 제품 조직에 소셜 컴퓨팅 기술을 통합할 경우 막대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소셜 제품 개발의 주요 가치 제안은 엔지니어와 프로젝트 관리자를 비롯한 기타 프로젝트 개발 전문가가 보다 넓은 네트워크에 액세스하여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새로운 그룹이나 커뮤니티를 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엔지니어는 학력, 전공, 주요 프로젝트 경험, 제품 검증 및 비파괴 테스트 같은 특정 주제에 관한 다른 엔지니어와의 교류여부 등을 지정하여 온라인 프로필을 작성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다.  다른 설계 엔지니어가 설계 문제에 직면했을 경우 비파괴 테스트의 특정 유형에 경험이 있는 설계 엔지니어 프로필을 검색하여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소셜 제품 개발의 다른 예는 다음과 같다. 

Ÿ 프로젝트 관리자가 웹 포탈을 구축한 다음 아웃 소싱한 설계 작업을 위한 보안이 유지되는 프로젝트 공동 작업 허브로 사용할 수 있다.

Ÿ 제품 마케터가 포럼을 만들어 기존 제품의 최신 버전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점검할 수 있다.

Ÿ 제품군 관리자가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차세대 무선 마우스에 대한 새로운 제품 향상 기능에 관한 선호도를 조사하는 온라인 캠페인을 실시할 수 있다.  캠페인을 통해 얻은 등급 결과는 해당 제품의 마케팅 요구 사항 문서를 작성하는 데 활용된다.

 

한마디로, 소셜 컴퓨팅을 강력한 전체 표준 기술 플랫폼으로 채택하는 제품 개발 기업들은 해당 커뮤니티의 축적된 전문 지식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다른 방법으로는 발견하기 어려웠을 중요한 정보까지도 검색함으로써 상당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이와 동시에 이미 소셜 컴퓨팅 툴을 능숙하게 활용할 줄 아는 젊고 적극적인 인력이 그들의 잠재적인 역량을 제품을 개발하는 데 발휘하게 될 것이다.

 

소셜 컴퓨팅에 대한 보고서를 통한 증대

Forrester Research에서 분석한 소셜 컴퓨팅에 대해 전망한 내용을 살펴보면 갈수록 점차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08년 소셜 기술 채택의 증가(The Growth of Social Technology Adoption) 소셜 기술의 채택 율은 올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현재 인터넷을 사용하는 미국 성인 네 명 중 세 명은 소셜 도구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2007 년 당시 56%에 불과했던 수치에서 크게 증가한 것이다. 그 밖에도 평가 및 리뷰, 웹 사이트 "추천", UCC 동영상이 전례 없이 큰 폭으로 증가했고 블로그 및 태깅도 최대치 갱신을 눈 앞에 두고 있다.  관찰자(Spectator), 비평자(Critics)로서 소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중장년 유저도 늘고 있다. Forrester Research 는 이들을 Social Techno graphics® Ladder 를 통해 분류하고 있다.

오늘날 마케터가 영업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소셜 네트워크에 동참해야 한다.  시대를 앞서가는 많은 마케터들은 고객들이 주도하는 기술 혁신을 촉진하고, 측정 지표의 정확도를 높이고, 고객 서비스를 향상한다. 반면, 소셜 기술 채택을 미루는 마케터는 갈수록 큰 폭으로 벌어지는 기술 격차를 따라잡기 어려울 것이다.

 

2009년 소셜컴퓨팅 전망(Top Social Computing Predictions For 2009)

2008 년에 모든 소셜 컴퓨팅 기술의 채택이 증가하면서 2009 년에는 브랜드가 실험적 수준을

넘어 실제 비즈니스 효과에 중점을 두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이메일, , 모바일 디바이스 등의 각종 플랫폼을 통해 커뮤니티와 소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브랜드는 점차 소셜 애플리케이션을 기존 마케팅 캠페인과 통합하고 소셜 피드백을 토대로 캠페인을 개선할 것이다.  그러므로, 쌍방향 마케터는 브랜드 모니터링에 도움이 되는 리스닝 플랫폼을 이용하는 동시에 경기 침체기 극복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소셜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하는 노력을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한다.

 

소셜 웹의 미래 (The Future of the Social Web)


오늘날 소비자는 소셜 사이트 별로 다른 ID 를 보유하고 있어 제각기 다른 소셜 환경을 경험하고 있다.  하지만 머지 않아 간단한 기술 집합을 토대로 이식 가능한 ID 가 구현되면 소비자는 각자의 ID 를 모든 소셜 사이트에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게 되고, 마케팅, 전자 상거래, CRM, 광고에도 변화가 생길 것이다.  ID 는 이러한 변화의 시작에 불과하며, 웹은 개별 소셜 사이트에서 공통 소셜 환경으로 점차 발전하게 될 것이다. 소비자는 다른 사용자의 도움을 받아 브랜드의 참가 여부를 선택하거나 온라인 의사 결정을 하게 된다.  소셜 네트워크로 연결된 소비자는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브랜드 및 CRM 시스템에 집중되어 있던 영향력을 분산시킴으로써 결국 차세대 제품을 정의하는 커뮤니티의 영향력을 강화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구축 방안 및 솔루션

Face book 이나 MySpace, Twitter가 제품 개발의 향후 비전을 제시한다고 볼 수는 없다.

그렇다면, 이 획기적인 기술 방식을 뛰어넘는 가치는 무엇일까? 

가장 활발한 소셜 제품 개발은, Microsoft가 커머셜 환경에서 실질적인 사업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구현하고 있는 소셜 도구인 Windows® SharePoint® 등의 인프라 플랫폼을 통해 가속화되고 있다. 한마디로, Windows SharePoint는 산업화된 안전한 비즈니스 소셜 기술을 상징하는 Microsoft의 대표적인  소셜 컴퓨팅제품이다.  소셜 제품 개발은 경기 불황을 극복하고 비즈니스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이러한 기술을 제품 개발 환경에 도입하여 얻은 성과물이다.

 

소셜 컴퓨팅 기술을 성능이 뛰어나고 사용이 간편한 제품 개발 플랫폼에 결합하면 각지에 분산된 팀원들이 독보적이고 보다 생산적인 방식을 통해 서로 간에 경험을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여 결국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할 수 있게 된다.  발상의 전환이 제품 수익 향상으로 이어지듯 간단한 결정을 통해 누릴 수 있는 가치는 상당하다.

 

Windows SharePoint Services 기반

Microsoft의 문서 관리 및 소셜 컴퓨팅 플랫폼인 Windows SharePoint Services는 이미 여러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에 포함되어 있다. Windows SharePoint Services Office Server 2007과 함께 번들로 제공되므로 여러 기업들에서 추가 비용 없이 사용할 수 있다.  Windows SharePoint Services는 비용이 저렴하고 익숙하며 쉽게 지원될 뿐 아니라   표준 소셜 컴퓨팅 도구 및 방법론의 플랫폼을 제공한다.

 

CAD 정보 및 데이터 관계 이해

소셜 제품개발(SPD, Social Product Development) 솔루션은 CAD 모델 및 기타 정형 제품 콘텐트의 보관, 공유, 재사용을 가능하게 하여 Windows SharePoint Services의 기능을 확장시키는 한층 강화된 인텔리전수를 제공한다. 각 개인의 이전 프로젝트 참여 활동 내용과 특정 CAD 모델 액세스 빈도를 기준으로 데이터 상호 관계를 캡처 및 분석할 수 있다면 시스템을 통해 다른 팀원들과의 관계에서 가치를 증진시키는 연결 방식을 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리지 콘텐트 및 직원 관계 추적 측면에서 Windchill Product Point는 효과적인 소셜 제품 개발을 도모하는 이상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소셜 제품 개발과 지원 응용 프로그램을 통합

소셜 제품 개발 솔루션은 기타 CAD 소프트웨어 및 Microsoft Office를 비롯한

다른 제품 개발 솔루션과 완벽하게 통합되므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간에 보이지 않게 상호 작용할 수 있다.

SharePoint-기반 소셜 제품 개발 기술의 구성도 (Example, PTC 제공)

 

예를 들어, Viewer를 사용하여 팀에서 검토하고 의견을 제공할 수 있도록 포럼에서 볼 수 있는 무게는 가볍지만 정확도가 높은 제품을 전송할 수 있으며, CAD 내에서 팀원의 온라인 상태를 점검하여 설계 결정을 촉구하기 위한 인스턴트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그림. MCAD: 소셜 제품 개발 기능 수용 예제 (Example, PTC 제공)

 

PLM의 미래 - 소셜 제품 개발

 

기업이 얻는 종합적 가치

Ÿ  지식 확장

Ÿ  속도 개선

Ÿ  위험 감소

Ÿ  낮은 총소유비용 (TCO)

 

소셜 제품 개발 솔루션을 사용하면 기존 제품 개발 활동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상당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첫째, 설계 재사용 기능이 향상되어 엔지니어링 팀이 원본 부품이나 어셈블리 검색 시간을 단축하고 광범위한 커뮤니티의 축적된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설계 문제를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다.  또한 가상 프로토타이핑을 활용하여 지리적으로 분산된 설계 팀이 신속하고 간편하게 새로운 프로토타입에 대해 검토하고 의견을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스크랩 및 재 작업이 감소하면서 공구 설비를 막판까지 변경해야 했던 문제를 해소할 수 있으므로 생산 가동 소모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변화하는 업무 환경과 기술로 인해 제품개발방법론에 대해서 소셜 컴퓨팅은 웹 2.0을 바탕으로 기업의 보다 향상된 소통을 제공해 줄 것이다.

 

항목

가치

수혜자

지식 확장

Ÿ 미약한 연계 관계를 사용해서 발생하게 될 관계를 보여주는 즉, 핵심네트워크의 사용을 통한 종합적 지식 획득

최종 사용자

제품개발 관리부서

속도 개선

Ÿ 향상된 정보 접근 및 데이터/기술의 신속한 공유를 통한 효율 개선

Ÿ 신속한 검색 및 시각화

Ÿ 익숙한 MS 환경에 따른 신속한 학습

위험 감소

•고령 직원의 지식 전수를 통한 효과적인 IP 재사용

•젊은 인력의 채용 및 유지

제품개발 관리부서

IT

CXO

저비용 종합 솔루션

• 효과적인 PLM을 위한 선결요건인 체계적 데이터 관리 기능을 제공

• 인프라가 MS 서버에 내장된 관계로 낮은 총소유비용 (TCO)

• 신속하고 편리한 사용

• 협업을 위한 설계 및 테스트된 종합 솔루션; 기존 기술과의 호환성

 

 

--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