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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 이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여정이다" 

 

먼저 저자 소개 먼저 ...

 

황재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오랜 경험을 보유한 현장 전문가. 
현재 SK디스커버리 부사장으로,   
B2B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실행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기술 플랫폼의 기업 적용부터 운영 효율화를 통한 
비용 절감, 비즈니스 모델 혁신까지 
디지털 전환이 필요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다. 
그전에는 LG전자 DXT(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술)센터 클라우드PMO/실장을 역임하며 
DX기반 신사업(B2C 중심 IoT분야)과 전사 데이터 레이크 구축, 데이터 거버넌스 조직을 리드하였다.

고려대학교 소프트웨어공학 석사 및 Aalto University(핀란드, 헬싱키)에서 MBA를 취득하였고, 
한국콘텐츠진흥원 뉴미디어 창업스쿨 책임 교수, 소프트뱅크 미디어랩 책임 연구원, 
마이크로소프트 글로벌 MVP로도 활동했다. 
IT 개발자와 서비스 기획자로도 다양한 경험을 쌓았으며 직접 기획한 
스마트 파머(Smart Farmer) 서비스로 행안부 장관상을, 
챗봇 서비스로는 CES Innovation Award를 수상하기도 했다. 그 외 여러 권
의 IT 비즈니스와 기술 서적을 집필/번역했다

 

DX 조직의 습관을 바꾸는 일 Map 

DX의 승패는 조직의 습관을 바꾸는 것에 달려 있다. 

"문제는 기술이 아니라 문화이고 사람이야!" 라는 말로 귀결된다.

지금까지 DX 관련 책들을 많이 봤다. 그리고 DX에 대해 교과서처럼 잘 정리되었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하나 부족한 것이 있었다. 그것은 직접 현업에서 해 본 경험과 현직 최고의 DX 수장으로서

혜안을 제시하는다는 점에서 꼭 읽어 봐야 하는 책이다. 

아래 내용중에 중요한 부분의 멘트가 있는데... ○ □ 으로 표시했다. 

책을 읽어 보라는 뜻에서 표시해 봤다. 

DX는 문화, 기술, 프로세스, 인재와 조직, 비전과 전략, 비즈니스 모델 6가지가 핵심 요소이다.

과연 DX는 몇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까? 1년 ? 2년? 3년?  (P.42를 참조해 보기 바란다.) 

DX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리더의 전폭적인 지지가 필요하다. 

다음은 저자가 알려주는 'DX 조직의 습관을 바꾸는 일' 노하우이다.  

01.DX에 성공했다고 입증된 사례를 보게 되면 기술도 중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구성원들의 디지털에 대한 인식, 기업 문화의 변화가 더 중요했다.
02.DX를 통해 기업들이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많은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기대하는 것은 바로 ‘○○ ○○’이다. 
03.DX를 위해 우리가 첫 번째로 가져야 할 의문은 DX를 통해 내가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고 이를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것이다.
04.DX를 실행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SI(시스템 통합, System Integration) 
      프로젝트처럼 어느 한쪽의 요구 사항을 다른 한쪽이 이행하는 것이 아니라 
      현업 조직과 DX 조직이 각자의 역할에 기반을 두고 서로 소통하며 문제를 도출하고 
      이를 DX로 어떻게 해결할지 찾아가는 과정이다.
05.DX 성공의 8할은 바로 □□□의 강력한 스폰서십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06.DX에도 최소 □년의 시간이 필요하다. DX가 안착되는 데 가장 중요한 
      ○○과 ○○의 체질 개선은 1~2년 안에 해낼 수가 없다. 
07.특히 전문 경영인 체제에서의 DX 실패 원인을 보게 되면, 
      단기간 안에 성과를 내야 한다는 압박 때문인 경우가 많았다.
08.제조 기업이라면 생산 제품 자체를 디지털화하는 것을 
      가장 먼저 해볼 수 있는 과제로 추천한다. 
09.제품에 인터넷을 연결하고, 인터넷에 연결될 때 무슨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반대로 무슨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지부터 생각해 보는 것이다.
10.DX를 너무 어렵게 접근할 이유는 없다. 지금까지 일해왔던 방식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것만으로도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기업 내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데이터화하고 기업의 자산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앙화 과정이 바로 디지털 도구 도입의 숨은 목표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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