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It just works.(그냥 잘 됩니다)" – 젠슨 황(NVIDIA CEO)

 

생성형 AI의 일상화 비서를 두다.

이젠 글쓰는데 일상화된 질문과 답변이다. 2년만에 그전에 없던 비서가 옆에 생겼다. 그리고 그 비서의 역할로 인해 폭풍 성장하며 스스로 미래의 가치를 높인 기업이 있다. 바로 “NVIDIA” 이며, 그 중심에 전슨 황이 있다. 최근 비즈니스 업그레이더 이재훈 Bzup 대표 ChatGPT 10 활용하기 강의를 들었다. 그리고 그의 노하우가 담긴 몇가지를 학습하고 적용해 보았다.

질문 너는 엔비디아 전문가야. 기술, 경영 전반에 걸쳐 두루두루 분석하는 전문가야. 내가 질문하는 것에 대답 줄꺼지 ? 엔비디아 기업성장맵을 만들려고 . 엔비디아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초창기 성장기 성숙기 하이프루프 방식으로 정리해줘.”

답변 🧙🏾‍♂️: 엔비디아의 기업성장맵을 만드는 것은 흥미로운 과제군요! 먼저, 초창기 성장기, 성숙기 하이프루프 단계를 정의해야 같습니다. 단계에서 어떤 특징이 있고 어떤 전략이 필요한지에 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또한 단계들을 시각적으로 어떻게 나타낼지도 고려해야 같습니다. 어떻게 시작할까요?

질문 가트너 해마다 전략을 정의하듯, 그리고 가트너가 기술을 정리하듯이 써줘.”

답변 🧙🏾‍♂️: 가트너의 전략과 기술 정의를 따라 엔비디아의 성장 맵을 만들어 보는 탁월한 아이디어입니다! 단계를 적절히 정의하고, 초창기 성장기, 성숙기 하이프루프 단계에서의 특징과 필요한 전략을 명확히 설명해야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가트너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여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어떻게 시작할까요?

실제로 자세한 사실적인 내용은 위키백과에서 자세한 내용을 있다. 엔비디아 기업성장맵을 보려고 것은 전세계가 열광한 NVIDIA GTC 때문이다. 어떤 내용이길래 어디서 부터가 시작점이고, 어떤 과정을 밟았는지 궁금증으로부터 출발한다.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 젠슨 황(NVIDIA CEO)

 

NVIDIA GTC 2024 

NVIDIA GTC 2024 2024 3 18일부터 21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호세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서는 인공지능(AI) 분야의 최신 발전 사항과 NVIDIA 새로운 제품 기술들이 소개되었다.

주요 발표 내용은 기조 연설에서 엔비디아 CEO 젠슨 황은 GTC 기조 연설에서 Omniverse, DRIVE, RTX, HGX 등 엔비디아의 4가지 주요 플랫폼과 기술들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Omniverse를 중심으로 한 메타버스 구축,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 고성능 컴퓨팅 분야에서의 혁신을 위한 NVIDIA의 노력을 강조했다. 첫번째로, 엔비디아의 메타버스 플랫폼인 Omniverse 실시간 3D 디자인 협업을 위한 새로운 기능들을 선보였다. 또한, Omniverse Cloud 통해 클라우드 기반 액세스와 확장성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두번째로, 엔비디아의 자율주행 자동차 플랫폼인 DRIVE 새로운 DRIVE Orin SoC DRIVE Hyperion 8 AI 센서를 공개했다. 또한, 여러 자동차 제조업체들과의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번째로, 엔비디아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인 RTX 새로운 RTX 40 시리즈 GPU 출시했다. 또한, DLSS 3.0 업데이트와 함께 게임, 영화 제작, 디자인 다양한 분야에서 더욱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네번째, 엔비디아의 고성능 컴퓨팅 플랫폼인 HGX 새로운 HGX Polaris 시스템을 공개했다. 또한, AI, 머신 러닝, 과학적 컴퓨팅 첨단 컴퓨팅 분야에서 HGX 플랫폼의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화의 주제를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 젠슨 황(NVIDIA CEO)

 

생성형 AI 도움으로 정리한 엔비디아 기업성장 스토리텔링

초창기와 성장기에서 기술측면은 GPU 기술 혁신으로 시작되었다. 그래픽 처리 분야에서의 성능과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경영측면에서는 기술 혁신을 통해 게임 산업에 진입하고, 과학 및 엔터프라이즈 시장으로 확장하는 등의 전략을 펼쳤다. 트렌드 측면은 게임산업의 성장과 함께 인공지능, 자율주행, 데이터 센터 등 새로운 시장 트렌드에 대한 대비가 중요했다. 성숙기로 접어들면서 기술측면은 기술 성숙과 더불어 딥러닝 및 가속화 기술을 강화하여 다양한 시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 경영측면에서는 성장한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제품 다변화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강화하는 전략을 채택했다. 트렌드 측면에서는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 분야에서의 성장을 주도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 및 데이터 중심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 하이프루프 관점으로 살펴보면, 기술측면은 엣지 컴퓨팅, 혼합현실 및 자율주행과 같은 미래 지향적인 기술에 집중하고 있다. 경영 측면은 기술 트렌드를 선도하며, 산업 파괴적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 기회를 발굴하는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 트렌드 측면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확장된 협력 모델 및 지속 가능한 기업 가치 창출이 중요한 트렌드이다. 흥미로운 분야의 성장으로 살펴보자. 기술측면으로 볼때,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ML) 분야에서의 GPU 가속화 기술을 향상시켜 왔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에서의 AI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경영측면은 AI ML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투자를 늘리고, 새로운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다. 트렌드 측면은 데이터 중심의 AI ML 기술은 미래의 핵심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엔비디아는 이를 주도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전략을 구현하는 방안으로는 첫번째, 글로벌 확장과 파트너십 강화이다. 기술측면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장을 위해 지역별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지역에서의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경영측면은 다양한 산업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여 협력 기회를 확장하고 있으며, 특히 클라우드 제공업체 및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 트렌드 측면은 글로벌 경제 통합과 디지털화의 추세에 따라, 경쟁력 강화, 지역적인 산업 생태계와의 협력을 통해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두번째, 엣지 컴퓨팅 및 혼합현실 분야 진출이다. 기술측면은 엣지 컴퓨팅 및 혼합현실 분야에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팩토리 등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경영 측면은 이러한 새로운 분야로의 진출을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트렌드 측면은 엣지 컴퓨팅 및 혼합현실은 미래의 주요 기술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를 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엔비디아의 비전 실현을 위한 미래 전망으로 보면, 기술 측면은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추구하고, 인공지능, 자율주행, 엣지 컴퓨팅 등의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경영 측면은 비전 실현을 위해 글로벌 시장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유지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 트렌드 측면은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및 시장 트렌드에 대응하면서,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갈 것이다. 엔비디아의 전망은 매우 밝다. 기술 혁신과 산업 변화의 중심에서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는 엔비디아는 미래에도 주목할 가치가 있다. 첫째,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 산업의 성장이다.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 분야는 미래 산업의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엔비디아는 이러한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가는 주요 기업 중 하나로 남을 것이다. 둘째, 데이터 센터 및 엣지 컴퓨팅 시장의 확대이다. 데이터 중심의 컴퓨팅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데이터 센터 및 엣지 컴퓨팅 시장도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엔비디아는 이러한 시장 확대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며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것이다. 셋째, 산업 파괴적 혁신과 새로운 시장 탐색이다. 엔비디아는 계속해서 기존 산업을 혁신하고, 새로운 시장을 탐색하여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엣지 컴퓨팅, 혼합현실 및 자율주행 분야에서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더욱 다양한 시장에서의 성공을 이룰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한 경영이다. 엔비디아는 사회적 책임과 지속 가능한 경영을 더욱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 보호, 다양성 증진, 사회 공헌 등의 활동을 통해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사회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전망을 바탕으로 엔비디아는 미래에도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곧 망한다는 심정으로 일하라” – 젠슨 황(NVIDIA CEO)

 

기업성장맵 엔비디아

2016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GPU 기술 컨퍼런스에서 그는 "저는 항상 우리 회사가 30 안에 망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일합니다. 이런 생각은 우리가 끊임없이 혁신하고 경쟁력을 유지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라고 말했다. 2018 CNBC와의 인터뷰에서도 그는 "우리는 항상 위기 의식을 가지고 일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현상에 만족하고 안주한다면, 뒤처질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근 2023 11월에는 "기술 산업은 변화가 매우 빠르습니다. 우리가 앞서 나가고 싶다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과거의 성공에 안주한다면, 시장에서 사라질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젠슨 CEO 여러 차례 " 망한다는 심정으로 일하라" 메시지를 강조하며, 이는 엔비디아의 놀라운 성장과 혁신의 핵심 동력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래서 “곧 망한다는 심정으로 일하라 어록이 탄생했는지도 모르겠다. 엔비디아는 시스템반도체 설계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미국의 기업이다. 80%가량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외장PC GPU 리테일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80% 이상의 점유율로 선두이다. 또한 자율주행 자동차 플랫폼 시장에서도 업계 선두를 유지하고 있다. 2020년대 이후로 AI 광풍이 불었고 엔비디아는 GPU 만들던 기술력으로 AI칩을 생산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AI 수혜주로 등극했다. 이로 인해 2023, 사상 처음으로 세계 반도체 기업 매출 1위에 등극했다 그들의 스토리는 1993년에 AMD 마이크로프로세서 엔지니어였던 커티스 프리엠과 젠슨 , 크리스 말라코스키까지 명으로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CPU 생산을 기획했으나, 해당 시장 진입이 어렵다고 판단해서 비디오 게임으로 인해 수요가 높아진 그래픽 칩셋으로 눈길을 돌렸다. (출처:위키백과)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지 어떤 가치로 반도체 시장을 주름잡을지 흥미롭게 지켜보면 좋겠다. 나는 그를 대만에서 가죽 재킷을 입은 미래소년 젠슨 이라고 부르고 싶다. 구글 Gemini 에게 다음의 질문과  답변을 들어 보았다.

앞으로의 전망과 NVIDIA 미래에는 하면 지구를 위해 가치 있는 일을 있을까? 스티브잡스, 일론 머스크 스타일처럼 젠슨황의 미래는 어떨 같아?”

Gemini 다음과 같이 답변하였다.

그는 "엔비디아의 기술은 세계 수십억 명의 사람들의 삶을 개선할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강조하며, 의료, 교육, 환경 분야에서도 엔비디아 기술을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뜻을 밝히고 있습니다. 엔비디아가 미래에 지구를 위해 가치 있는 일을 있는 구체적인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AI 의료 플랫폼 구축: 엔비디아의 강력한 GPU 의료 영상 분석, 질병 진단, 맞춤형 치료 개발 등에 활용될 있다. 이를 통해 질병 치료의 정확성을 높이고, 치료 기간을 단축하며, 의료 비용을 절감하는 기여할 있다.

스마트 시티 구축: 엔비디아 기술은 실시간 교통 시스템, 에너지 관리 시스템, 자율 주행 자동차 시스템 등을 구축하는 활용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시의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며,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기여할 있습니다.

기후 변화 문제 해결: 엔비디아 기술은 기후 모델링, 환경 모니터링, 재난 예측 시스템 개발 등에 활용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후 변화의 원인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며, 지구 환경 보호에 기여할 있습니다.

젠슨 CEO 마치 스티브 잡스나 일론 머스크처럼 혁신적인 기술과 비전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리더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는 기술을 통해 인간의 삶을 개선하고 지구를 나은 곳으로 만들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출처:gemini.google.com)

 

기업성장맵 - 엔비디아편 ( Map by 류용효 )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