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2015년 5월 4~7일,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올해의 사물 인터넷 행사인 LiveWorx는 스마트 커넥티드 세상을 만드는 데 전념하는 구축 담당자와 비전을 가진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행사이다. 


이 행사를 취재한 해외 기사이니 참조하면 개략적인 내용을 쉽게 알수 있을 것 같다. 

PTC Goes All In With IoT http://www.deskeng.com/virtual_desktop/?p=10431




올해 행사에는 마이클 포터 교수(하버드대)를 비롯 스티브 위즈니악(애플을 탄생시킨 장본인) 등 유명인사들이 대거 참여하였다. 특히 사물인터넷 경진대회를 통해서 흥미로운 주제들을 대학이나 고등학교 등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쏟아내는 것에 주목할 만 하다. 



이번 세미나에서 깜짝 등장한 위즈니악... 

스티븐 게리 "워즈" 워즈니악 은 자선가가 된 컴퓨터 엔지니어로, 폴란드계 미국인이다. 가정과 사무실에서 컴퓨터를 널리 사용하는 데 기여했다. 친구인 스티브 잡스와 애플 컴퓨터의 공동 창립자가 된다. 그가 만든 애플 I은 초기 개인용 컴퓨터 중 하나이며, 디스플레이와 키보드가 달린 현재의 형태를 갖춘 최초의 컴퓨터이다. 또 애플 II는 혼자서 설계한 마지막 개인용 컴퓨터가 되었다.(위키백과)


위즈니악은 청소년들에게 그 존재만으로도 희망을 주는 우상이다. 그는 자신의 경험을 솔직 담백하게 들려주었다, 




이어지는 FIRST 프로그램에서 위즈니악은  IoT 컨테스트의 대상을 심사 맡아 주었다. 

자신만의 철학을 바탕으로 최종 결선에 오른 세팀에게 이것을 만든 목적이 뭐냐, 어떤 가치를 주는 가,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직설적으로 묻는 것을 보면서 최고의 엔지니어 정신을 아직까지 간직한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았다. 

아이디어도 중요하고 그 결과를 통해서 얻어지는 가치에 높은 점수를 주는 것 같았다. 



영국에서 온 팀이 최종 Winner 가 되었다. 외모로 보면 한국사람 같기도 하고 ㅎㅎ 




이번 행사 키노트에 선보인 산타크루즈 산악자전거에 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하여 보여준 내용은 앞으로 제조기업이 나아가야하는 방향을 제시해 준다. 

제품정보(CAD+PLM)을 통해서 제조된 실제 제품에 센서를 부착하여 센서의 시그널 데이터를 수집하여 CAD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설계자가 앞으로 벌어질 벌어지는 제품들의 실제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보다더 설계 신뢰성이 가미된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초석이 된다. 


현재의 제조기술은 기존 경험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획/설계/프로토/시험 등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제품을 만들어 낸다. 또한 각종 시험을 통해서 얻어지는 데이터를 가지고 제품의 신뢰성을 개선해 나가며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간다. 하지만, 양산이 되어 고객에게 인도가 된 후에는 고객의 크레임이나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는 어떻게 제품이 실제 작동되고 계획했던 성능이 나오는지 잘 알 수 없다. 이러한 맹점을 이제 사물인터넷이 훌륭히 메꿔 주리라 기대되고 있다. 




자전거에 센서를 부착하여 자전거의 주요 운동부위의 상태를 체크한다. 어느정도 힘을 받는지... 얼마의 횟수가 되는지... 

그 결과는 CAD인 Creo로 읽어들여져서 시뮬레이션과 기구학 체크하는데 좋은 정보가 된다. 





센서로부터 횟수를 체크한다. 


자전거에 앉았다 일어섰다 반복함으로써 서스펜션에 가해지는 숫자가 카운팅되며 올라간다. 

실제로 야외에서 장시간 산악자전거를 탈 경우 이동거리, 속도, 바퀴회전수, 주요 조인트에 가해지는 힘과 횟수들을 얻을 수 있어서 신뢰성 설계를 하는데 설계자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PTC CEO  짐 해플만은 PTC IoT 전략을 소개하면서 패턴전문 분석 솔루션을 보유한  COLDLIGHT 인수를 깜짝 뉴스로 발표했다. 

그동안 PTC는 IoT 개발 플랫폼인 Thingworx 인수를 시작으로 디바이스 관리의 특화된 Axeda 에 이어 이번에는 분석툴을 인수함으로써 IoT 풀라인업에 한발짝 다가섰다, 

특히 분석분야에서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데이터를 통해 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PTC ColdLight 인수관련 상세 내용은 아래 사이트 참조

http://ko.ptc.com/about/news-room/press-releases/2015/ptc-to-acquire-coldlight

http://coldlight.com/


자동화 된 고급 예측 분석(Automated advanced Predictive Analytics) 솔루션인 COLDLIGHT는 앞으로 PTC IoT 전략의 핵심기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IoT에서 중요한 패턴분석 기법이 주목된다.   






하버드대 마이클 포터교수는 이미 HBR을 통해서 Global IoT 동향 및 전략등을 2014년 11월호 HBR(하버드 비즈니스 스쿨)로 세상에 알렸다.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