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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Rewire의 핵심 요소:
핵심 강점을 강화하고 새로운 영역으로의 보다 균형 잡힌 확장 달성
중요한 시장에 우선적으로 집중
단순함을 통해 영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제품 출시 및 제품 라인업 재구축
부품 및 액세서리와 일반 상품 비즈니스의 잠재력 극대화
복잡성 감소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해 조직 구조, 비용 구조,
운영 모델을 조율함으로써 안정성과 성공의 동시 추구
< 할리의 역사 >
1941년, 민간용 모터사이클 생산은 군용 수요 조달을 위해 전면 중단
1945년 11월, 민간용 모터사이클 제조 복귀
1960년대 일본의 혼다 등의 모터사이클 회사에 의해 어려움에 처하게 되어
1969년, 레저용품 제작사인 AMF와 합병. 소형 모터사이클 개발에만 주력...
핵심 고객들이 외면
1970년대 할리데이비슨 점유율은 25%까지 떨어짐.
1981년 2월, 할리데이비슨 임원들(13)... 할리데이비슨을 AMF로부터 다시 사들이는 계획에 서명
같은해 6월 중순에 이것이 공식화가 되어, 위기 극복의 기반 마련.
1983년에는 본사에서 제작하는 모터사이클 클럽인 할리 오너스 그룹(Harley Owners Group, HOG) 결성.
2017년 현재 미국 내 판매량이 점점 감소하는 추세
< 할리의 위기 >
1.실용적이고 더 날렵한 독일과 일본 오토바이에 밀려 성장 주춤(1960 ~ )
- 3.가장큰 문제 : 느린 공정, 주문~수령까지 18개월 소요
- 중년남성의 로망 ~ 제품보다 노스탤지어 셀링
- 기다림 끝에 받아야 고객들이 가치 인정하게 된다고 비효율을 매력으로 생각.
- 일하는 시스템 중구남방
- 현장 직원 음악들으며, 리듬에 맞춰 오토바이 만듬.
서서 일하는 직원, 의자에 앉아 일하는 직원
2. 2008년 금융위기 파산위기 (출하 30% 줄고, 2008 Q4 매달 수백명 해고)
- 수요가 줄고, 수요 있어도 고객 1년 반을 기다려 주지 않음
- 고객들이 경쟁사로 떠나면서 위기 맞음
- 주가 75달러 -> 8달러 떨어짐
할리의 DT 전략 - "일하는 방식의 혁신"
1. 로봇으로 생산구조 단순화
- 분산 -> 통합운영
- 생산직 직무 65종 -> 5종
2. 알고리즘으로 속도 높임
- 알고리즘을 만들어 부서별 작업속도 분석
병목현상 발생 확인
완성까지 걸리는 시간 정확히 예측
- 분석결과는 각 직원의 태블렛PC로 공유
다른 직원 진행중인 작업 단계 확인, 메신저로 대화
실시간으로 전체 성과와 다른 직원의 속도를 보게 되니
내 속도도 맞출 수 밖에요
- 알고리즘 분석결과는 공장에 스마트 대시보드 설치
그래픽으로 보여줌
- 생산 목표가 몇대인데 얼마나 달성했는지...
실시간으로 보여주며 직원들이 수시로
공정효율을 확인할 수 있게...
3. 클라우드로 비용 줄임
- 공정과정의 데이터들은 클라우드로 모아
외부 부품공급업체, 오토바이 운송 물류회사, 유통망과 공유
- ex) 부품재고 유지기간 8~10일 -> 6시간 이내로 줄여줌
할리 데이비슨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전략
https://www.youtube.com/watch?v=5sZ3At-pqxM&t=10s
4.사물인터넷으로 효율성 증대
- 공장 각 설비 인터넷으로 연결된 센서 설치
- 모터 관련 설비 센서 : 결함 감지 자동으로 시동끄고 알림 보냄
- 페인트 설비 센서 : 온도와 습도 범위 벗어나면 팬의 속도 자동조절
주문에서 수령까지 걸리는 시간 : 18개월 -> 2주
1대 생산 걸리는 시간 : 21일 -> 6시간
1인당 생산성 : 12% Up
생산량 : 25% Up
마진 : 19% Up
인력 : 30% Down
운영비 : 7% Down
시설 유지보수비용 : 25% Down
고장 : 75% Down
컨베이어밸트 시대 표준생산 -> 고객 맞춤 생산
선택가능한 옵션 모든 경우의 수 오토바이 : 1200종
고객 경험 300배 향상
5. AI로 마케팅도 혁신
-구경만 했다면 : 같은 취향의 다른 제품 광고 노출
-가격을 봤다면 : 진행 중인 할인 이벤트 정보 소개
-주문단계까지 갔다면 : 위치 기반으로 가까운 매장 안내
딜러들의 판매효율 크게 상승
"그동안 뉴욕시 인구 중 2% 정도가 우리가 잡을 수 있는
고객이라 생각했다. 하지만AI 마케팅 이후
잠재고객이 그보다 훨씬 많다는 걸 깨달았다.
데이터 수집을 시작하면서 모호한 추측 대신
정확한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 뉴욕 대리점 운영자(HBR, 2017.5.30)
참고 사이트
파브르의 자세로 일하는 방식 혁신 [ 할리의 재설계 ] - 티타임즈
http://www.ttimes.co.kr/view.html?no=2020080616177720658
할리 데이비슨 주식 정보
https://kr.investing.com/equities/harley-davidson-financial-summary
투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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