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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M메가트렌드③]PLM의 가치는 SSOT에서 나온다 | ||||||||||||||
제품 콘셉부터 대량 제조생산, 폐기에 이르기까지 단일 정보가 흘러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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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굴지의 선도적인 기업들은 각고의 노력을 통하여 기업 경쟁력을 높여 왔으며, 지금도 그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많은 제조기업들이 공급망과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 등 경영정보시스템 구축에 공을 들이고 있다. 그러나 제조기업의 기반은 제품에 있으며 제품개발력은 최고의 핵심 역량이다. 제조기업들은 글로벌 제품개발 환경에서 원활한 협업, 기업 전사 프로세스와의 통합을 지원해야 하며 PLM 시스템 구축에도 이러한 변화와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차세대 PLM 시스템 개발의 메가트렌드에 대해 총 19회에 걸쳐 소개한다. <편집자 주> 제품개발 전략을 기초로 한 최근 제품수명주기관리(PLM) 솔루션의 개발 동향은 크게 4가지 영역으로 △사용자 환경 개선 △기존 제품과 핵심 프로세스 통합 △풋프린트 확대 △성능/품질 및 편리성 향상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사용자 환경 개선 부분으로 사용자경험(UX) 중심 웹 기반 솔루션은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모양과 느낌을 가지며 역할(Role) 기반 구성 기능이 확대되어 항목별 세분화 정의가 가능하다. 둘째, 기존 제품과 핵심 프로세스 통합 부분으로, 여기에는 다섯가지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먼저 산업별 이니셔티브 기반 베스트 프렉티스를 OOTB(Out of The Box)에 반영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개선(형상관리, 변경 통지), 확장된 자제명세서(BOM) 편집기, 확대된 가상 실물모형(DMU) 시각 형상, 디자인 인-콘텍스트(공간/속성 검색, 이기종 제품구조, 대형 어셈블리) 등이 있다. 그리고 환경 규제와 관련된 제품 분석의 중요성으로 부각되는 글로벌 환경 규제 프로세스가 있으며, 소프트웨어 관리 등의 ALM(Application Lifecycle Management), 제품의 신뢰도 평가 프로세스, 제품 매뉴얼 자동화 프로세스(사용자 매뉴얼, 정비 매뉴얼) 등이 부각되고 있다. 셋째 풋 프린트 확대는 E-BOM→M-BOM→프로세스 플래닝→MES/ERP로 정보들이 단절없이 연속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넷째, 성능, 품질, 편리성 향상 부분은 편이성 개선, 업그레이드 향상, 시스템 리소스 정보 검토 유틸리티를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게끔 해 관리자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있다. ◇PLM 도입 후 사후관리가 중요=5년 전 쯤 국내 대기업에서 PLM 적용사례를 발표하면서 기업체는 “가격을 심하게 깎지 말 것(What you pay is what you get)”, 솔루션 업체는 “툴만 팔고 도망가지 말 것(No hit & run)”이라는 말을 남겼다. 요즘과 같이 치열한 수주 경쟁에서 효율적으로 잘 사용할 수 있는 PLM을 구축하고자 한다면 새겨들어야 한다. 사후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PLM을 잘 활용할 수도 있고, 무용지물로 전락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PLM 도입 후 사후관리에서 반드시 피해야 할 주요 항목이다. △ 설계자의 마인드 부재 PLM 미래가치를 가진 제품 개발 전략의 핵심은 단일통합정보의 가치(Single Source of Truth. SSOT) 확보에 달려 있다. SSOT를 한 마디로 말한다면 ‘연구개발(R&D)와 제조(Manufacturing) 간의 데이터 불연속성 제거’다.
SSOT의 정의는 ‘각 조직 간의 목적을 위해서 컨셉에서 폐기까지 수명주기 전 단계에 걸쳐 발생하는 제품의 정보 와 정확한 버전에 대하여 혼돈되지 않게 단일 환경에서 관리될 수 있도록, R&D의 제품 정보가 생산 판매될 때까지 왜곡 없이 정확하게 전달’됨을 의미한다. SSOT는 근본적으로 R&D 내에서 제품 중심으로 CAD-BOM-DMU-EO 등의 정보가 단일 정보(Single Source)로 정합성을 확보한 다음, R&D 전후의 프로세스로 확산되어 전사적으로 확대 적용될 수 있다. 또한 경쟁력 있는 무결성 제품을 지향하기 위하여 제품 개발 전체 수명주기에서 정보의 정합성을 보장하며 인적 자원, 프로세스, 시스템을 하나로 연결하는 PLM 솔루션이 핵심 역할을 할 것이다. ◇단일통합정보가 컨셉부터 폐기까지 흘러야=제품개발 전략의 핵심 역할을 하는 SSOT는 크게 4가지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데 △ 혁신의 활성화(Enabled Innovation) △제품 비용 절감(Reduced Product cost) △제품 품질 향상(Improved Product Quality) △타임 투 마켓 단축(Shortened Time to Market) 등이다. 첫째 혁신의 활성화는 기능 구조를 제품 구조로 연결할 때 디자인 틀에서 벗어난 창의력 발휘, 변경에 따른 영향에 대해 명확한 이해를 가지고 제품의 개선 및 향상이 가능한 능력, 큰 조직으로부터의 의견 수렴과 제품정보 공유 능력을 제공한다. 둘째, 제품 비용 절감이 주는 가치는 초기 단계부터 제품개발 프론트 로딩 프로세스 활성화(비용, DFMEA, 견적, 시스템 공학 등등)가 있다.
셋째, 제품 품질 향상의 가치는 모든 제품 팀이 제품의 일관성 있는 이해를 하고 동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넷째, 타임 투 마켓 단축의 가치에는 효율적인 계획과 제품 개발 및 효율적인 제품 조직 향상이 있다. PLM 미래 가치는 SSOT에 있다. SSOT가 중요한 이유는 전체 제품 정보(기계, 전기 및 소프트웨어)를 글로벌 제품 개발 조직에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해서 R&D가 반드시 지켜야 할 PLM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계획이 아니라 현재 실행되고 있는 업무(Working)에서 기업에게 가치를 전달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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