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4월의 마지막날 퇴근시간... 

생각나는 이가 있었으니... 

2018년 9월 지인이 운영하는 홈블루잉 수제맥주 만드는 수업을 들었었다. 

그 뒷얘기가 궁금했다... 그동안 어떤 일이 블루잉 되었을까.... 

 

[칼럼] 친구에게서 얻은 것 첫 번째, 수제맥주 만들기

[칼럼] 친구에게서 얻은 것 첫 번째, 수제맥주 만들기 by 류용효, 2018.10 “맥주는 건강의 근원이다.” - 독일 속담 수제맥주 만들기 클래스 수강 어느날 페이스북에 눈에 띄는 이벤트가 하나 떴다. ‘수제맥주..

plmis.tistory.com

발길은 사가정역 M54BrewLab 으로 가고 있다. 

원할매집을 돌아 골목으로 들어가면 ...

 

파티는 시작되었다. 

그리고 그동안 숙성된 수제맥주들을 천천히 맛을 보면서 인생의 맛도 더했다.

 

맥주를 마실때 무슨 맛인지 알고 먹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1. 밀맥주 - Witbier(Belgian White) 

 

어원 / 역사

상쾌하고, 우아하며, 맛이 좋은, 적당한 강도의 밀 기반의 맥주입니다. Witbier에서는 각각의 맥주마다 고유의 향신료 또는 젖산의 신 맛이 존재할 수 있으며, 그 존재여부, 특성 및 정도가 맥주마다 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맥주에서 지나치게 많은 향신료 맛이나 신맛이 나는 Witbier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특정 지방의 고수는 불쾌한 햄 또는 샐러리 맛을 나게 하므로 좋지 않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Witbier는 섬세한 관리를 요하고 잘 숙성되지 않으므로 오래되지 않은 신선하며 적절한 Witbier를 판매하고 소비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대부분의 Witbier는 약 5% 정도의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징

400년 역사의 벨기에 맥주로 1950년대 자취를 감추게 됩니다. 그리고 후에 호가든(Hoegaarden)에서 피에르 셀리스(Pierre Celis)에 의해 부활하였으며 이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현대의 맥주 양조자와 과일 느낌의 여름 계절 맥주를 원했던 매스마켓 생산자들이 만나 함께 생산하기 시작하게 되면서 Witbier는 꾸준히 성장하게 됩니다. 

출처 :W@beerlikeit , BJCP 2015 styles guideline

제니윤의  바이올린 연주로 미스터션샤인 (오프닝,소리,이방인,좋은날)이 흘러나온다. 

간만에 정말 수준 높은 드라마와 OST 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_fHTseXUrSY

바이올린 연주를 들으며.... . . . 

"건승하십시요. 장대표님"

"최고의 맛을 볼 수 있게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 페일 에일 - IPA(Indian Pale Ale)

여기서 페일은 pale로 밝은 색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왜 이런 이름이 붙었냐면 예전에는 맥주가 다 짙은 색이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최초의 인디아 페일 에일(Indian Pale Ale)은 ...

과거 영국 식민지 시절, 영국인들이 맥주를 인도로 운송하는 과정에서 맛의 변질을 막고자 알코올 함량을 높이고, 방부제 역할을 하는 홉을 듬뿍 넣어 마시던 중에 탄생했다는 설이 지배적이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라거가 주류 맥주로 자리 잡으면서 잠시 잊혔던 IPA는 1980년대 들어 미국에서 서서히 부활하기 시작했다. 소규모 양조장에서 만든 수제 맥주가 인기를 끌면서 소비자들이 좀 더 비싸고 개성 있는 맥주를 찾게 된 것이 원인이었다. 기존의 라거 계통에서는 느낄 수 없던 IPA의 폭탄 같은 홉 향과 쌉쌀한 풍미는 미국 전역의 맥주 장인들을 열광케 했고, 그들이 소개한 아메리칸 IPA의 다채로운 세계는 전 세계 맥주 애호가들을 울리기에 충분했다. 그리하여 다시금 주목 받게 된 IPA는 영미권의 소규모 양조장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고급화되기에 이르렀다.

IPA의 범세계적 인기와 관련...

국내 1호 시서론(맥주 소믈리에) 자격증 보유자인 손봉균은 다음과 같은 분석을 내놓았다. "제조업자 입장에서는 몰트보다 홉이 더 흥미로운 재료일 수밖에 없어요. 로스팅 강도에 따라 기껏해야 대여섯 가지 맛을 내는 몰트와 달리, 홉은 곡물 등과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수백 수천 가지 맛을 내거든요. 그런 의미에서 홉의 함량이 높은 IPA는 브루 마스터가 자기만의 개성을 담아내기 매우 좋은 장르라고 할 수 있죠. 소비자에게도 홉 특유의 쓴맛은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밖에 없고요. 쓴맛이라는 게 본래 후천적으로 발달되는 미각이라, 한번 길들여지면 다른 맥주는 상대적으로 심심하게 느껴집니다." (출처:https://www.huffingtonpost.kr/bora-kang/story_b_6528568.html)

사업얘기...

회사 얘기...

살아가는 얘기... 

자동차 컨설팅 경험을 썩히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고...

기회되면 추억을 현실로 소환하기로 했다! 

 

그리고 2년 뒤 두사람만의 목표도 세웠다.(공개불가로 해두자 ^^)

처음 시작은 맥주잔의 바닥처럼 작지만.... 

진행과정에서 얻는 것은

IPA의 폭탄 같은 홉 향과 홉 특유의 쓴맛은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밖에 없다.

우리의 인생도 그러하리라...

 

장대표님의 보물창고에 가득찬 맥주 중에 꺼낸 것은 .... 

Galaxy Session IPA

Choco cranberry Imperial tour 

SAISON 

아...

이 맛들은 차마 표현이 되지 않는다. 

 

3.Galaxy Session IPA

세션 IPA(Session IPA) 라는 용어가 있다.
1차 세계대전 시기, 영국에서 노동자들의 쉬는 시간(Session)에 제공하던 맥주를 뜻한다.
즉 새참같이 마시는 낮은 도수의 맥주를 뜻하는 용어이다.
부드러운 헤드(거품)이 인상적이다. 그리고 그 유지력도 좋다.
약간의 불만인 점은 어떠 포인트가 없다는 점... 

그렇기 때문에 세션 맥주로 만들어졌긴 하겠지만...

4.Choco cranberry Imperial tour 

5.SAISON 

Saison. 프랑스어로 계절을 뜻하며...

벨기에의 왈롱의 농촌에서 유래된 맥주이다.세종대왕과는 상관없다 주로 추운 겨울에 양조해 뒀다가 여름의 농번기가 되면 새참으로 마셨으며 벨기에에서는 한국 농촌의 막걸리 같은 포지션을 가진 맥주로 농사 중에 물 대신 마신 만큼 농사일 도중에 취기로 말미암은 사고를 막기 위해 일부러 3% 이하의 저도수로 양조하였다. 그리고 술을 담그고 남은 찌꺼기는 가축에게 사료로 유용하게 사용되었다.

세종은 분류 자체가 굉장히 어려운 스타일이다. 이는 원래부터 그랬는데 집집마다 자체적으로 양조해서 소비하는 맥주였던 만큼 각자 입맛대로 양조하다 보니 색상부터 맛과 향이 똑같을 수 없었다. 현대에 와서는 보통 색상은 밝지만 어두운 색상을 띄는 것도 있고 투명도도 천차만별이다. 향은 대부분 과일향이 강하게 나고 알싸한 향도 감지된다. 조금 신 맛도 나지만 지배적이지는 않기에 드라이한 식감을 가진 경우가 많다. 맥아적인 단 맛이 오히려 밸런스를 조절하는 용도로만 있을 뿐 벨지언 에일치고는 단 맛이 지배적이지 않다. 제품에 따라 크게 틀리지만 후추 등 향신료가 들어가서 싸한 맛이 나기도 하며 알콜 도수는 4.5%에서 8.5%까지 분포한다. 농민들이 소비하던 것은 전통적으로 3%이하의 저도수였으나 본격적으로 일반 대중에 의해 소비되기 시작한 20세기 초부터는 도수가 달라졌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과일향과 알싸함, 그리고 상큼한 맛이 어우러진 맥주라는 점은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현대에서도 스타일을 하나로 분류하기 힘든 만큼 다양한 제법이 존재하며 그만큼 천차만별의 맛과 향을 선보이는 만큼 인디아 페일 에일처럼 브루마스터의 노하우를 많이 타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현재 크래프트 맥주 업계에서 개발되고 생산되는 스타일이다. (출처:위키백과)

 

M54BrewLab 보물창고에 가득찬 맥주 중에 꺼낸 것은 .... 

M54BrewLab 보물창고에 가득찬 맥주 중에 꺼낸 것은 ....

Witbier(Belgian White) ,Choco cranberry Imperial tour , Saison.... 

ps) 장대표님...

"집에 오니 아내가 좋아합니다.

지난번 수제맥주의 맛을 기억하는 듯...  

일단 냉장고에 잘 보관중 ^^ 

어린이날이라고 아들이 오면 같이 한잔 하려고 합니다.

멋진 맥주와 음악 그리고 시간 감사합니다. ^^ "

-END 

#GalaxySessionIPA #ChococranberryImperialtour #SAISON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