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Learning SQL ... 

위키백과는 SQL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Structured Query Language 구조화 질의어, S-Q-L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설계된 특수 목적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서 자료의 검색과 관리,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생성과 수정, 데이터베이스 객체 접근 조정 관리를 위해 고안되었다. 많은 수의 데이터베이스 관련 프로그램들이 SQL을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다. 

 

SQL의 시작

P32~P33를 보면 SQL의 시작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이 나온다. 

그리고 위키백과의 내용을 추가하여 인용해 보았다.

 

SQL의 시작은 커드 박사가 관계형 모델을 정의하면서 관계형 데이블의 데이터를 조작하는 DSL/Alpha라는  언어 제안에서 시작되었다. IBM에서 프로토타입 제작 의뢰하면서 세상에 알려졌다. 그리하여 1970년대 초에 도널드 D. 챔벌린과 레이먼드 F. 보이스가 처음 개발하였다. 초기에는 SEQUEL(Structured English Query Language, 구조 영어 질의어)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으며, IBM의 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시스템 R에 저장된 데이터를 조작하고 수신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SEQUEL은 나중에 SQL로 바뀌었는데, 그 까닭은 SEQUEL이 영국의 호커 시들리 항공사의 상표였기 때문이다. 1980년대 중반 미국 국립 표준 연구소(ANSI)에서 SQL 언어의 최초 표준 발표되었고, 핵심언어 개선+객체지향기능 통합으로 SQL 새로운 기능이 더해졌고,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기술의 통합에 중점이 되었다. 

 

사천 바닷가 아지트에서....

 

왜 이책을 읽어야 할까?

SQL이 제공하는 모든  명령문을 순차적으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데이터 과학,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데이터 분석 종사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왜 SQL을 배워야 할까?

R,파이선 과 같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 및 플랫폼과 더불어 SQL을 알아야 한다. 

데이터는 어디에나 존재하고 급격하게 증가하고, 
데이터로부터 유의미한 정보를 찾아내는 수요가 커지므로 

데이터 과학,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데이터 분석 종사자에게는 반드시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Learing SQL Study Map (by 류용효) 

한장의 맵으로 스터디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이책은 기술서적으로 책의 내용을 어떻게 표현할까 10일은 고민한 것 같다. 

이책은 단시간에 섭렵하는 책이라기 보다는 머리 맡에 두고 필요할때 꺼내 봐야 하는 책이다. 

SQL 입문자 뿐만 아니라 SQL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려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다. 

이책을 옮긴 분들(류수미, 송희정)은 오라클에서 근무하면서 페이스북의 한국 MySQL사용자 그룹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가 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번역한 것이 눈에 띈다.  

나는 스터디맵으로 이 책의 내용을 한장으로 요약하고, 어떤 내용이 유익할 지 도움을 주고자

정리해서 나눠주고 싶었다. 

Learing SQL 스터디맵 (by 류용효)

 

O'Reilly

오라일리 미디어(O'Reilly Media, 과거명: O'Reilly & Associates)는  팀 오라일리가 설립한 미국의 출판사이다.

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서적의 출판으로 세계적으로 이름이 높다.

특히 오라일리에서 출판된 은 특이하게도 다양한 동물의 목각 세밀화를 표지로 하고 있어

출판사의 트래이드 마크가 되었다. 

오라일리 미디어는 출판뿐만 아니라 매해 오픈 소스 공동체를 위한 콘퍼런스를 열고,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오라일리 네트워크는 특정 시스템이나 언어 사용자들의 흥미를 끄는 기사들을 "ONJava.com", "Perl.com", "MacDevCenter"등을 통해 공개한다.

 

저자 정보 (2021)

저자 : 앨런 볼리외
Alan Beaulieu
30여 년간 사용자 지정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구축했다. 주로 금융 서비스 부문에서 대형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개발 및 성능 튜닝을 전문으로 하는 컨설팅 비즈니스를 수행한다. 여가 시간은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거나, 밴드에서 드럼 또는 테너 우쿨렐레를 연주하기도 하며, 종종 아내와 하이킹을 하면서 멋진 경치를 볼 수 있는 점심 식사 장소를 물색한다. 코넬 대학교에서 공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역자 : 류수미
LG CNS 금융사업부에서 은행, 보험, 증권사를 포함한 금융권의 차세대 시스템, 방카슈랑스 및 BPR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JavaEE 환경에서 개발 및 아키텍처를 만들고 검증하는 아키텍트로 근무했다. 현재 오라클 MySQL GBU에서 근무 중이다. 지금까지 많은 고객사의 MySQL POC, BMT를 지원했으며 MySQL 행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오픈소스 행사에서 MySQL 관련 발표 및 강의를 진행했다. 페이스북의 한국 MySQL 사용자 그룹 운영진으로 활동하고 있다.

역자 : 송희정
대우정보시스템 벤처포트 전자상거래 사업부에서 자바 웹 개발자로 근무했다. 이후 기술연구소로 옮겨 기술전략팀을 거친 뒤에 전사 표준 프레임워크 개발, 보급 및 JavaEE 기술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오라클에서 미들웨어 엔지니어로 활동하다가 2012년 이후 오라클 교육사업본부에서 교육 컨설턴트로서 기업체 대상의 전문가 양성 과정 개발과 DT 기술 역량 확보 및 내재화 관련 컨설팅을 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