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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이책을 읽으며 이런 의문점들이 든다.

이 책을 읽고 독자들은 무엇을 얻는가? 교양서적읽기에 그칠 것인가 ?

 

나는 이 책에 실린 주옥같은 경영고전 12권을 통해서 저자분들이 풀어내는 내용을 정리하여

컨셉맵관련 일이나 진로맵 강의 때 활용해 보고자 연필한 자루에 무게를 실어서 의미있는 곳에 밑줄을 그어본다. 

그리고 밑줄친 내용을 옮기며 기록한다. 

 

밑줄친 내용

기업의 목적은 고객 창조다.
"GM 의 탁월함은 리더 앨프리드 슬론의 역량에 기인한다.
시스템이 아니다. 따라서 슬론 사후에 GM의 향방은 안개 속이다."
'경영자는 다른 사람들에게 각자의 일을 하도록 지시함으로써 자신의 업무를 완수하는 사람'
'자기 스스로 일을 해서는 안 됩니다. 일을 믿고 맡겨야 합니다.'
돈을 주고 구매한 사람을 '고객'이라고 부릅니다.
'고객창조'는 '니즈를 유효수요로 전환했다.'
기업의 존재 의의가 고객 창조이면 기업의 주요 기능은 마케팅과 혁신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만드는 것'
혁신은 좁게는 더 싸게, 더 빨리, 더 좋게 등 생산성 향상이고 넓게는 새로운 육구의 창출
'마케팅은 기존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고, 혁신은 잠재된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
당신의 사업이 무엇인지 재정의하라
1.우리의 사업은 무엇인가? 
2.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
3.그 고객이 원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4.우리의 사업은 어떻게 될 것인가?
5.우리의 사업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다섯가지 질문

미션 - '왜, 그리고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고객 - '반드시 만족시켜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고객가치 - '그들은 무엇을 가치 있게 생각하는가?'
결과 - ''어떤 결과가 필요하며,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계획 -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높은 생산성은 어디서 오는가
스스로 일하도록 동기부여를 해야 합니다.
유럽의 기술자와 경영자 팀은 마셜 플랜의 지원을 받아 '왜 미국 기업의 생산성이 높은가'를 연구했다.
진짜 원인은 경영자와 근로자의 일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였죠.
"생산성은 태도의 문제다 Productivity is an attitude."
'CEO란 '다른 사람들에게 각자의 일을 하도록 자신의 업무를 완수하는 사람'
"경영자는 스스로 일하는 사람이 아니다. 다른 사람이 열심히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성과를 높이는 사람이다."

"조직구조는 전략을 따른다." - 알프레드 잰틀러(1962, '전략과 구조')
마이클 포터는 전략은 예술이 아니다. 제대로 된 틀이 아니면 정형화된 분석이 가능하다.
'어떻게 해야 독점금지범에 저촉되지 않으면서 독점과 유사한 상황을 만들수 있을까?'

5가지 산업경쟁요인 모델
1.동종업계 내 경쟁
2.공급자와의 교섭력
3.구매자와의 교섭력
4.신규 진입자의 위협
5.대체재의 위협

신규 진입자의 진입장벽
1.최적 생산 규모
2.제품 차별화
3.소요자본
4.겨체비용
5.유통경로에 대한 접근성
6.원가우위
7.정부 정책
8.기존 기업의 보복

 

 

 

[서평맵]제이캠퍼스 경영고전읽기 시즌1 (정구현, 신현암 지음), 클라우드나인 (Map by 류용효)

본원적 경영전략 3가지 유형은 무엇인가
차별화 전략, 원가우위 전략, 집중화 전략

포드 T형 자동차 - 원가우위 전략(대량생산, 대량판매의 최초 신화)
GM - 차별화 전략(캐딜락 고급차, 고품질, 고각격 시장 석권)
볼보 - 안전 콘셉트에 집중 (일본 소형차는 세컨드카 콘셉트에 집중)
마이클 포터'경영 전략' - '최대한 경쟁을 피해 독점할 수 있는 포지션을 만들어 보자'
경쟁우위의 핵심은 '가치사슬'
전략이란 '무얼 해야 할까?'가 아니라 '무얼 하지 않을까?'
때론 사업도 버려야 한다. 인텔처럼... (p87)
냉철한 시각으로 버릴 땐 버려야 한다. 그것이 전략의 본질이다.
드와이트 아이젠아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계획 그 자체는 중요치 않다.
planning is everything, the plan is nothing.

평균 업력 100년 - 비전기업(visionary company)
성과를 내지 못하는 기업 - 비교기업(comparison company)
성공 지속 기업을 만드는 요소는 무엇인가?
1.시계를 가르쳐주지 말고 시계를 만들어 주어라
  '시계 만들기'는 한 개인의 일생이나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을 훨씬 뛰어넘어 오랫동안 번창할 수 있는 기업을 만드는 것이다.
  기업문화를 강조해야 오랫동안 번창할 수 있다.

2.또는 이 아니라 동시에의 대가가 되어라
  삼성식 패러독스 경영
  1)대규모 조직이면서도 해외 경쟁자보다 의사결정과 실행의 스피드가 매우 빠르고 다각화됐다.
  2)수직적 계열화되어 있으면서도 단위 사업의 전문적 경쟁력을 극대화
  3)미국식 전략경영과 일본식 현장경영의 장점 조화

3.이익 그 이상을 추구하라
  "이제껏 나는 최고의 유통회사를 만드는 일에만 주력해왔다. 개인적인 부를 축적하는 것은 내 관심 밖의 일이었다."
  - 샘 윌튼(월마트 창업자)
  
4.핵심을 보존하고 발전을 자극하라.

 

(작업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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