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L(월요편지)_Since2003

협상의 기술

PLM리스너 2010. 11. 13. 22:05

벌써 2008년도 1 마지막 주로 접어 들었군요. 

 

저희 아파트   주택가에 카센터가 하나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근방의 아파트와 주택에 사는 주부들로부터 절대적인 신임을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저희가 PLM 관련 컨설팅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처럼, 차에 문제가 생겨서 주부들에게 차를 수리하라고 얘기하기 보다는

지금 차의 운행거리, 등등을 고려해서, 수리보다는 폐차하는 편이조금 타다가 된다고 하든지 해서, 다른 카센터보다 적절하게 수리비를 받아서

양심적이라고 소문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리 수리비가 많을 경우, 조금 받는 센스

그리고, 수리하러 오는 사람들에게 수리를 권하기 보다는 운전자가 스스로 판단하도록 조언을 주어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한번 차를 맡긴 사람은 다음에도 찾는 비결이 여기에 있습니다. 조금 벌어도 양심적으로 하기 때문에 오히려 손님들이 찾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합니다.

 

---------

많은 분들께서 그리고, 외국에 나가계신 분들도 가끔 회신을 주셔서 보람이 있습니다. 

업무적으로 혹은 개인적으로 알고 지내지만, 언제 어디서 어떻게 만날지 모르는 인생사 아니겠습니까 :)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을 만족하고 살면, 항상 자신의 생활에 만족감을 느끼고 생활이 풍요로와 지는데,

항상 나보다 많이 가진 사람들을 보며 경쟁심을 가지면 현재 자신의 삶에 만족 못하고 살다가 아까운 시간을 보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현재 보다 낳은 삶을 이루고자 노력하는 것은 계속해야겠지요.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협상을 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지름길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모든 환경에서 협상이라는 존재는 실로 정말 중요한 순간에 그분이 오십니다.

협상에 성공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많이 달라지죠 . 협상이란 모름지기 주고 받아야 하는 것이 있을 성립이 되니까

주는 것만 있고 받는 것이 없을 어떻게 해야 될까 냉정히 거절해야 되나 아니면, 미래를 위해 투자, 뭔가 다른 것을 얻어 것인가

 

저도 솔루션 벤더에 몸담고 있다 보니, 가끔 고객의 무리한 요구를 받았을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하지만 고객이 요구를 한다고 해서 무조건 응할 수는 없는 일이라, 우선 회사의 비즈니스에 부합되는지 문의해야 하고,

요구에 대한 정당성, 비즈니스 가치 등을 판단한 후에 의사 결정해야 하므로, 서로간에 의사조율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 되었습니다.

 

1.혁신을 죽이는 한마디

기업이 혁신없이 생존할 없는 세상이 왔지만, 실제 혁신의 성공확률은 극히 낮다.

혁신의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혁신아이디어를 지지하는 문화가 필요하다.

혁신적 아이디어가 성공적으로 실행이 되는 확률은 1/3000이라고 한다.

 

 “된다는 증거를 대라”라는 말에 용기를 잃으면 혁신을 제안하지 못한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떠들지 마라”는 의식이 팽배하여 개방성이 낮아지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는다.

 “내 업무가 아니다”라는 식으로 주인의식이 없으면 혁신을 시도하지 못한다.

 “아직도 하고 있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밀착성이 낮으면 혁신이 완성되지 않는다.

혁신적 아이디어가 성공하려면 먼저 혁신을 장려하는 문화가 갖춰져야 한다.

Source  : LG 경제 연구소

 

 2.  The Toyota Way 도요타 방식 ( 제프리 라이커 : 산업공학과 교수 )
   *
도요타는 세계 최고의 기업이면서 또한 하나의 정신이다
.
   *
도요타 방식은 철학과 정신에서 나온다
. 
 
철학 => 장기적인 철학
( Long-Term Philosophy.)
 
과정 => 올바른 프로세스가 올바른 결과를 낳는다
. ( The Right Process Will Product the Right Results.)
 
사람 => 종업원과 파트너를 개발함으로써 조직의 부가가치를 높여라
.
 
문제해결 => 근본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조직 학습을 유도하라.(Continuously  Solving Root Problem Drives Organizationnal Learning. )

  Source : THE TOYOTA WAY ( 도요타 방식 )

 

 

3. PLM Success Story (from Siemens PLM Software)

 

Hyundai Heavy Industries  Becoming a world leader in the business of earth moving equipment

Pagnotta Engineering Inc.  CAE software's versatility helps boost business

RPC Technologies  Computer simulation speeds specialist composite design

 

 

즐겁게 보내세요

'M.L(월요편지)_Since2003'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엔지니어의 비전  (0) 2010.11.13
Think hard  (1) 2010.11.13
신뢰와 실천  (1) 2010.11.13
꾸준함은 힘이 된다  (1) 2010.11.13
2007년 한해를 되돌아보며  (0) 2010.11.13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