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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tform Revolution... 

 “4차 산업혁명의 주인공은 플랫폼을 구축하거나 활용하는 자가 될 것이다!”4차 산업혁명 시대를 지배할 플랫폼 비즈니스에 관한 최초의 개설서이자 스터디 케이스 북. 세계적인 권위자이자 석학 마셜 밴 앨스타인 보스턴 대학 교수, 상지트 폴 초더리 플랫폼 싱킹 랩스 설립자, 제프리 파커 다트머스 대학 교수가 공동 저술했다. ... 구글도서

 

MIT 디지털 경제 이니셔티브 방문교수이자 연구원 활동을 했던 두사람(마셜 밴 앨스타인, 제프리 파커)과 플랫폼 싱킹 랩스 설립자(상지트 폴 초더리)가 의기투합해서 플랫폼에 대한 이론&경험을 통해서 공동 저술한 책이다. 

생각보다 책을 읽는 속도가 나지 않아, 근 한달간 손에 들고 다닌 책을 연휴기간에 비로소 마무리하고 

한장의 맵으로 정리해 보았다. (맵의 내용은 책의 내용을 인용한 것이니, 대략 보시고 책을 보기를 권합니다. )

 

본 책에서의 내용에 나오는 플랫폼의 의미를 잘 이해해야 할 듯 싶다. 

우리가 익숙하게 봐온 페이스북,알리바바,아마존 등등 어머어마한 인터넷 플랫폼에 대해서 주로 다루고 있다.

하지만, 기업내부에만 적용하고 싶은 플랫폼의 의미와는 사뭇 다를 수 있겠지만, 

범위의 문제이지, 실제 내용 측면에는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이책은 한 번 읽고 끝낼 책은 아니며, 앞으로 몇년의 주기로 계속 업데이트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다음은 책 내용에서 흥미로운 내용을 요약정리해 보았다. 

 

핵심은...

플랫폼은 대부분의 가치를 자신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커뮤니티로부터 창출한다.

중요도는 자원통제보다는 관계 통제에 중점을 두고 경쟁보다는 협력, 공동창조에 중점을 둔다. 

 

플랫폼 정의

1.기술을 이용해 사람과 조직, 자원을 인터렉티브한 상태계에 연결하여,엄청난 가치를 창출하고 교환할 수 있게 해 준다.

2.외부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호작용을 하면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

3.플랫폼은 이러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참여를 독려하는 개방적인 인프라를 제공하고 그에 맞는 거버넌스 구축

4.플랫폼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용자들을 서로 연결해 주고 상품과 서비스, 또는 사회적 통화를 교환하게 해 줌으로써 

  모든 참여자들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

5.시간과 공간의 벽을 허물어 버리는 디지털 기술을 등에 업고, 더욱 정확하고 신속하고 간편하게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 주는 스마트하고 정교한 소프트웨어 도구를 양손에 쥔 채 거의 기적에 가까운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다. 

6.플랫폼은 기업을 안팎으로 뒤집으며 비즈니스의 경계를 허물고, 전통적으로 내부 지향적이던 기업들이 외부로 

  초점을 이동시키도록 한다.

7.플랫폼 비즈니스는 자신들이 소유하거나 통제하지 않는 자원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비즈니스  

  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주요 플랫폼 사업 대상

1.정보를 핵심 재료로 다루는 사업

2.교육과 미디어 기업/ 고객 요구에 대한 정보 / 가격 변동에 대한 정보

3.수요와 공급 그리고 시장추세에 대한 정보 접근이 중요한 기업

 

디자인 원칙

1.정보의 교환은 무조건 용이하게

2.상품,서비스 교환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3.관심, 명성, 영향력, 평판도 교환 가능하게

4.핵심 상호작용의 디자인

 

3가지 핵심요소

참여자+가치단위+필터 -> 핵심 상호작용

 

 

많은 분들이 맵을 요청하셔서 이미지를 올려놓았습니다. 

부산 가덕도에서...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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