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이책을 받는 순간 이런 생각이 들었다.

와우... "구글 애널리틱스로 뭘하는지 핸즈온으로 끝낸 느낌이겠구나".라고 

책을 다 읽은 후에 느낌도 그 느낌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이책은

입문에서 최신 고급내용까지 실습하며 구글 애널리틱스를 쉽게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책의 목적부터 짚고 넘어 가겠다. 

구글 에널리틱스를 어떻게 어떤 순서로 공부 했는지 실제 서비스에 어떤 식으로 활용했는지...

 

도입부에 웹로그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

 

웹로그 란 ? 

사용자가 어떻게 웹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수집하는 데이터를 말하며,  
어떤 사용자가 어느 페이지에 언제 접속했는지,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 등의 데이터이다.
분석과정은  목적 -> 수집 -> 분석 -> 행동 으로 다시 ... 목적, 수집, 분석, 행동반복한다.
1.웹로그 분석의 목적을 정한다.
2.목적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수집한다.
3.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한다.
4.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행동한다.

 

그리고...

분석을 통해서 '기저귀와 맥주'를 가까이 진열했더니

동반매출 증가했다는 유명한 일화처럼 

CEO,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분들은 인사이트를 얻고 싶고,

마케터와 데이터 분석가는 더 많은 상품 구매를
유도하고 싶은 을 것이다.

이런 분들에게는 아주 좋은 핸즈온 필수 구독서이다. 

 

과거에는 분석툴들을 개발자를 고용하여 개발했다면, 이제는 잘 만들어진 툴을 잘 사용하는 것이 더 최선일 수 있다.  

 

이 책의 519페이지를 읽는 순간 "와우" 저절로 감탄사가 나왔다. 

쿠팡등 인터넷구매사이트에서 물건을 사는 나에게는 이런 정보가 매우 유익했다.

가중치100%를 활용한 꼼수 운영이란 제목으로 노트 필기 되듯이 되어 있다, 
원본 가중치를 50%로 설정하고 대안 가중치를 50%로 설정하면 ...
...(중략) 개발자가 자리를 비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중략...) 하면 개발자의 도움없이 프로모션 종료를
알릴 수 있습니다. 

 

아주 흥미로왔다. 

 

이제 나만의 독서법인 서평맵을 통해서 이책을 봐야하는 핵심내용들을 정리해 보았다.

서평맵은 빙산의 일부임을 명심하시고... 본 내용의 상세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 책을 보시기를 권한다.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문준영저) 서평맵 by 류용효

 

이제 서명맵 속으로 들어가 보자. 

 

구글 애널리틱스의 모든 것

  • What :누구나 쉽게 웹로그 분석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 역할: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고, 데이터 확인을 위한 보고서와 검색 기능 제공
  • 기능 : 보고서로 웹 페이지 사용정보 확인, 중요 분석 정보의 확인, 공지 자동화
  • 연동도구 :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 A/B 테스트를 위한  구글 옵티마이즈
  • 누가 사용할까?
  • 마케터 : 어떤 상품을 마케팅 할 것인지, 어떤 대상에게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지, 어디에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지 를 통해 마케팅 효율 극대화를 원한다.   
  • 기획자 : 사용자가 실제로 홈페이지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하며, 장바구니 버튼과 위시 리스트 버튼 중 어느 것을 누르는지,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개선을 원한다.                                                   
  • 디자이너 : 사용자가 플랫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고스트 버튼을 많이 클릭하는지, 가입 단계의 어떤 부분이 사용성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지 , 자신의 디자인이 실제 사용자 행동을 불러일으키는지,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지...                                                                                                                                         
  • CEO : DAU(Daily Actual User) , MAU(Monthly Actual User) 와 같은 사용자 지표 확인

 

특히 관심이 가는 내용은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를 이용한

실전 데이터 활용 데이터 분석과 서비스 운영과 관리 방법 학습 이다 ! 

보고서를 어떻게 핸들링하는지, 홈페이지 기초분석을 어떻게 하는지 ... 

구글 애널리틱스로의 실습 여행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 부분에서는 실습계정, 추적코드, 실제 서비스 데이터 연동 등을 다루고 

보고서 사용법 익히기에는 보고서 형태/문구/일정 등에 대한 실 사용법이 소개된다. 

PART 02 기초 분석 따라 배우기 에는 
잠재고객 보고서 분석, 표 사용 방법,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분석, 세그먼트 사용 방법, 사용자 흐름 보고서 분석, 이벤트 보고서 분석, 이벤트 활용, 목표 만들고 분석, 유입경로 목표 만들고 분석, 가상 페이지뷰 분석, 채널 분석, 리퍼러 분석, 
접속 검색어 분석, 캠페인 분석하기 등을 다룬다. 

PART 03 고급 분석 따라 배우기 에는 
사용자 탐색기 사용, 동질 집단 분석, 측정 프로토콜 분석, 알림과 맞춤, 필터와 보기 등을 다룬다. 

 

PART 04 전자상거래 추적하기에는 전자상거래를 추적하는 예제가 나온다.    
'정산자료로 사용하지 마세요'라는 문구가 나오는데... 데이터 유실이 문제라는데 그 이유가 궁금하다면 418페이지를 참조하면 상세히 나와 있다. 


PART 05 구글 마케팅 플랫폼 활용하기에는 구글 태그매니저, 구글 옵티마이즈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나와 있다. 

 

서명맵을 마치며...

이책 한권으로 마치 구글 에널리틱스로 무엇을 할 수 있으며,

마케터, 디자이너, 기획자, 데이터 분석가에게 어떤 주문을 해서 어떤 효과를 낼지 ....

CEO 분들은 부하직원에게 설명을 들을 것이 아니라, 일독을 권한다. 

보고하느라 얼마나 힘들겠는가... 특히 CEO 분이 이런 분야에 기초상식이 없다면 !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