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팔공산 비로봉: 팔공산 비로봉은 역사와 자연이 어우러진 산행지입니다. 등산로 입구에 있는 안내판은 이곳의 역사와 자연을 소개하며, 등산객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등산로를 따라 올라가다 보면, 한글로 새겨진 큰 돌비석이 눈에 띕니다. 이 비석은 이곳의 중요한 지점을 표시하며, 팔공산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게 합니다.

화왕산: 화왕산은 억새풀로 유명한 산입니다. 가을이 되면 억새풀이 바람에 흔들리며 장관을 이루는데, 이는 마치 은빛 바다를 연상케 합니다. 억새풀 사이를 걷다 보면 자연의 아름다움에 감탄하게 됩니다. 화왕산의 억새풀은 등산객들에게 평온함과 힐링을 선사합니다.

창원 거북집: 산행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창원에 들러 친구의 지인분과 함께 거북집에서 자연산회를 즐겼습니다. 신선한 회와 함께한 식사는 산행의 피로를 풀어주며, 좋은 사람들과의 만남은 더욱 특별한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이렇게 팔공산 비로봉과 화왕산을 다녀오며, 자연과 역사의 조화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이 아름다운 산행 코스를 경험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팔공산 비로봉

팔공산 비로봉은 대구의 진산인 팔공산의 주봉으로, 봉황의 머리에 해당하는 봉우리이다.  팔공산 능선 가운데 가장 높은 봉우리로, 봉황의 날개에 해당하는 동봉과 서봉이 솟아 있다. 팔공산 비로봉은 천재단이 자리하고 있어 유명 관광지로, 옛 조상들이 국태민안을 기원하며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성지이다. 비로봉 정상에는 원석으로 '비로봉'이라는 글씨가 새겨진 바위가 있다.  팔공산 비로봉의 높이는 1,192m이며, 대구 동구에 속해 있지만, 경북 영천, 경산, 칠곡, 군위 등 4개 시, 군이 맞닿는 경계에 자리잡고 있다. 팔공산은 신라시대에 하늘과 산신에 제사를 지내는 성산영악(聖山靈岳)으로 유명하다. 팔공산 지명은 김종직의 시문인 『점필재집』에 처음 등장한다. (구글 생성형 AI가 써 준 팔공산 비로봉 정보이다.)
 

100대 명산에 등록된 팔공산 비로봉은 정상에는 방송국 송신탑을 비롯하여 공군 관제대대가 있다. 그리고 하늘정원의 뷰는 장관이다. 각종 시설의 설치 유지보수 때문에 정상 밑까지 차가 올라갈 수 있도록 길이 나 있다. 우리는 팔공산과 화왕산 두개의 산을 타려고, 팔공산은 최단거리로 비로봉 정상을 다녀올 계획으로 공군부대 바로 및 하늘정원 근처에 주차를 하였다. 억새풀이 한없이 멋지게 하늘하늘 거리고, 기암절벽의 뷰는 정말 장관이다. 

전날은 가을 등산을 위해 채비를 갖추었다. 역시 사진은 남기고 볼만하다. 

 

팔공산 비로봉

 

내려오는 길에 점심을 먹으려고 친구의 촉으로 "최가두부"란 곳을 발견했다. 두부는 참 맛있었다. 다만 소스로 약간 짜게 느껴졌다. 나는 운전때문에 막걸리를 눈으로 구경만 했다. 

최가두부

 

화왕산

화왕산은 경상남도 창녕군에 있는 높이 756m의 산으로, 1984년 1월 11일에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화왕산은 선사시대 화산으로 추정되며, 정상에는 3개의 못(용지)이 있고, 정상 둘레에는 화왕산성(사적 64호)이 있다. 봄에는 진달래와 철쭉이 만발하고, 여름에는 녹음과 계곡물, 가을에는 억새, 겨울에는 설경이 유명하다. 절벽과 기암으로 옹골찬 산세로 암릉 산행지로도 인기가 높다. 화왕산성 안쪽에는 약 18.5㏊의 대평원 억새초원이 장관을 이룬다. 화왕산성은 임진왜란 당시 곽재우가 의지하여 왜병을 물리친 곳으로, 의병전승비가 세워져 있다. 화왕산성은 창녕을 보호하는 산성으로, 영산과 현풍을 포용하는 성이라는 점에서 군사적 의미가 큰 요충지였다. 화왕산성 주변에는 도성암, 여러 암자, 정자 등이 있다. 화왕산과 인근에는 목마산성, 부곡온천, 계성고분군, 우포늪생태공원, 목포늪, 영산호국공원 등의 문화유적과 볼거리가 많다. (구글 생성형 AI가 써 준 화왕산 정보이다.)

 

다음으로 1시간 거리에 있는 창녕군 화왕산으로 향했다. 화왕산은 가을 억새풀로 유명하다. 

 등산코스는 제3코스로 올라가서 제2코스로 내려왔다. 

 

 

화왕산 정상

 

상세한 화왕산 산행은 100대 명산을 타는 중인 서예가 장천의 블로그 글을 가져온다. 

https://jangcheon.tistory.com/111

 

100대 명산 화왕산(火旺山)

2024년 10월 12일(토) 창령 화왕산 산행 화왕산은 경남 창령군에 있는 산으로 가을 억새가 유명한 산이라 지금 많은 등산객들이 찾는다. 정상에는 퇴뫼식 산성이라고 해서 정상부근 능선을 따라 2.

jangcheon.tistory.com

 

 

친구 장천의 오랜 지인이자 형님이신 허성원 변리사님과 저녁약속 시간 맞추려고 하산과 더불어 목적지로 출발하였다. 

허성원 변리사의 특허와 경영이야기   로 유명한 허성원 형님은 신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를 서울,창원, 울산에 운영하시면서... 늘 아우들을 챙기신다고 한다.

창원 상남동 거북집은 자연산 회로 유명하다고 한다. 또 한분의 멋진 분도 뵈었다. 정원현 전무님이신데, 대기업에서 전무님으로  은퇴하시고  신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로 조인하셨다고 한다. 친구가 준비해준 惜呑酒(석탄주)가 전어, 줄돔, 하모, 참가자미 자연산 회와 어울려 우리의 입맛을 더욱더 감칠맛 돌게 해 주었다. 

 

창원 거북집에서

 

거북집의 명품 자연산 회 

거북집 자연산회 : 전어, 줄돔, 하모, 참가자미

 

등산, 저녁식사 일정을 마치고, 대리를 불러 숙소로 와서 신라면 과 수로 생막걸리와 함께 긴 하루를 정리했다. 

아침은 진영에 유일한 24시간 운영되는 식당이다. 한우장터국밥으로 한우국밥 7천원에 고기도 듬뿍 맛도 일품이다.

컴포즈 커피에서 따뜻한 아메리카노 한잔씩 들고 10분 거리인 진영역으로 향했다.  

등산여행 마무리

 

이번 일정에서 만난 3가지 막걸리이다. 복순도가 , 수로 쌀 생탁주, 부산 생탁 이다. 

이번 여행에 맛본 3종셋트 복순도가(손막걸리), 수로 쌀 생탁주, 부산 생탁

 

이번 여행에 맛본 막걸리 브랜드 세 가지를 소개해 달라고 Perplexity AI에게 물어 봤다. 

복순도가

복순도가는 "사람을 노래하게 하는 아름답고 하얀 빛의 오브제"라고 불리는 프리미엄 막걸리 브랜드입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Pure, 비살균, 수제 양조 방식으로 제조
  • 정기구독 서비스를 통해 매달 신선한 막걸리 배송
  • 기다림과 정성으로 만든 고품질 막걸리

복순도가는 전통 방식을 고수하면서도 현대적인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여 프리미엄 막걸리 시장을 개척했습니다.

수로 쌀 생탁주

수로 쌀 생탁주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제공된 검색 결과에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탁주"는 살균 과정을 거치지 않은 신선한 막걸리를 의미합니다. 수로 쌀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지역 특산 쌀로 만든 고품질 막걸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산 생탁

부산 생탁은 부산 지역에서 가장 흔하게 만날 수 있는 막걸리 브랜드입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산합동양조에서 생산
  • 부산-경남 지역의 주류 막걸리로 강력한 유통망 보유
  • 1970년대 부산 지역 40여 개 양조장 통합으로 탄생

부산 생탁은 지역 대표 막걸리로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며, 지역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브랜드입니다.이 세 브랜드는 각각 프리미엄 시장, 지역 특산품, 대중적 소비 시장을 대표하는 한국의 다양한 막걸리 문화를 보여줍니다.

 

※ 생성형 AI (챗GPT, Perplexity), 구글 검색의 도움을 받아 (비서처럼) 글을 작성했다. 이제 생성형 AI는 "공존"하는 역할이다. 필수불가결로 우리 곁에 늘 우리와 함께 한다.  

 

- THE END -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6/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