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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4 는 웹과 앱을 동시에 분석이 가능하고 간결한 보고서와 분석기능 그리고 무료로 사용가능해진 구글 빅쿼리 분석등이 장점이다.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도 누구나 쉽게 데이터 수집을 계획하고, 확인하고, ‘데이터로 일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 최적화되어 있. 『고객을 끌어오는 구글 애널리틱스4』는 실습 웹/앱을 직접 따라 하며 익힐 수 있도록 데모용 쇼핑몰 예제 사이트와 앱, 그리고 데이터를 함께 제공된다. 이 데이터로 사용자가 가장 많은 시간대는 언제인지, 특정 행동을 수행한 사용자는 누구인지 등 다양한 실습을 진행해볼 수 있다. 따라하기만 해도 직관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나는 구글 에드센스로 Tistory 블로그로 분석하고 있었는데, 실습을 따라하면서 많이 배운 것 같다. 

 

 

 

 

책에서는크게 세단계로 입문과정과 파고들기단계, 활용단계, 분석단계로 나눈다. 입문과정에는 ... 1장은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하기를 다루며, 계정 만들기, 설치 체험하기, 데모 계정 연동하기, 실습 계정 연동하기, 실습 계정과 데모 계정 전환하기 등을 다루며, 2장은 보고서 조작 방법 따라 배우기, 보고서 살펴보기, 보고서 조작하기, 실습 설정 문구 이해하기, 보고서 데이터 보내기 등을 다룬다. 3장에서는 기본 분석 따라 배우기를 다루며, 참여 개요 보고서 용어 배우기, 참여 개요 보고서 따라 배우기,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 용어 배우기, 페이지 및 화면 보고서 따라 배우기 등을 따라 할 수 있다.  4장에서는 데이터 더 상세하게 파악하기를 다루며, 비교군 설정하기, 잠재고객 설정하기, 측정기준 설정하기를 해 본다. 5장에서는 이벤트란 무엇인가? 를 실습하며, 이벤트 살펴보기, 디버그 모드로 이벤트 살펴보기, 자동 수집 이벤트 살펴보기, 직접 수집 이벤트 살펴보기, 기본 분석 다시 살펴보기를 다룬다. 

6장에선느 이벤트 분석 따라 배우기를 다루며, 이벤트 수집 계획하기, 이벤트 코드 살펴보고 적용하기, 이벤트 매개변수 살펴보기, 이벤트 맞춤 측정기준 추가하기, 전환 이벤트 설정하기, 이벤트 분석 정리하기, 자동 수집 이벤트 매개변수 맞춤 측정기준 등록하기, 실전으로 회원 가입 이벤트 분석하기를 다룬다. 7장에서는 탐색 분석 따라 배우기 단계로서, 탐색 분석 보고서 살펴보기, 표준 보고서 데이터를 탐색 보고서로 확인하기를 연습하고, 실전으로 탐색 보고서로 회원 가입 이벤트 분석하기를 해본다. 

 

파고들기 과정은 ....

8장 획득 보고서 따라 배우기이며, 획득 보고서 용어 배우기, 획득 개요 보고서 따라 배우기, 사용자 획득 분석하기, 사용자 전체 기간 보고서 살펴보기를 배운다. 9장은 캠페인 링크 분석 따라 배우기이며, 캠페인 링크 살펴보기, 캠페인 링크 구성 이해하기, 트래픽 획득 분석하기를 배우며, 실전으로 캠페인 링크 만들기, 캠페인 링크 분석하기, 맞춤 등록 가능한 매개변수 파악하고 등록하기를 해본다. 10장에서는 기술과 인구통계 따라 배우기를 다루며, 기술 보고서 용어 배우기, 인구통계와 구글 신호 데이터, 구글 신호 데이터 활성화하기를 해본다. 11장에서는 사용자 속성 분석 따라 배우기, 사용자 속성과 사용자 속성 수집 계획하기, 사용자 속성 코드 살펴보고 적용하기, 사용자 맞춤 측정기준 추가하기를 다룬다. 
12장에서는  잠재고객 따라 배우기를 다루며,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잠재고객 살펴보기, 페이지 기반 잠재고객 만들기,
인구통계 기반 잠재고객 만들기, 기술 기반 잠재고객 만들기, 획득 기반 잠재고객 만들기, 사용자 속성 기반 잠재고객 만들기를 해본다.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과정은... 

13장 사용자 ID 설정하기를 소개하며, 어떻게 사용자를 구분하는지, 사용자 ID 설정 살펴보고, 실습 계정 사용자 ID 설정, 사용자 ID 맞춤 측정기준 등록해 본다. 
14장에서는 맞춤 이벤트 따라 배우기는데, 맞춤 이벤트가 무엇인지, 도착 이벤트 만들고, 목표 이벤트 만들어 본다. 


15장에서는 잠재고객과 잠재고객 이벤트 트리거 따라 배운다. 잠재고객 트리거 살펴보기, 이벤트 수를 활용한 잠재고객과 트리거, 조건 범위를 활용한 잠재고객과 트리거, 행동 순서를 활용한 잠재고객과 트리거를 배운다. 

16장에서는 전자상거래 이벤트 수집하기를 배운다. 전자상거래 실습 페이지 살펴보고, 전자상거래 이벤트 수집하고, 프로모션 관련 이벤트 수집하고, 실전으로 끌어올린 매개변수로 상품 조회 분석해 본다. 목록 관련 이벤트 수집하기, 장바구니 관련 이벤트 수집하기, 구매 단계 이벤트 수집하기를 해본다. 

17장에서는 사용자 행동 순서 분석 따라 배운다. 퍼널 분석으로 사용자 행동 순서 분석하고, 경로 탐색 분석으로 사용자 행동 순서 분석한다.  18장에서는 전자상거래 잠재고객 활용하기를 다루는데, 구매자, 비구매자 잠재고객 만들고, 장바구니 이탈 잠재고객 만들고, 예측 잠재고객 살펴본다. 실전으로 RFM 기반의 잠재고객 만들어 본다.


앱 분석하기 단계....
19장에서는 앱 데이터 분석하기를 다룬다. 앱 스트림 생성, 실습 앱 설치, 앱 데이터 살펴보고, 앱 이벤트 살펴본다. 실전으로 사용자 중심 웹&앱 데이터 분석한다. 실전으로 이벤트 수정 따라 배운다. 20장에서는 파이어베이스로 사용 참여 유도하기를 배워본다. 파이어베이스 살펴보고, 리모트 컨피그 설정하기, 푸시 메시지 발송하기, 인 앱 메시지 표시하기, 실전으로 A/B 테스트 진행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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