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2021년 3월 22일 월요일의 기록

 

봄비가 온 후 꽃샘추위가 찾아왔다. 

아침은 제법 쌀쌀하고 바람이 분다. 

월요일은 원격지에서 출근하는 컨설턴트를 배려해서 10시까지 출근한다.

별일 없으면 8시 출근하지만, 오늘은 왠지 벚꽃을 담고 싶었다. 

 

선진항 모습 ... 해안도로 단장으로 바닷가에 앉아서 얘기 나눌 수 있도록 잘 정비되어 있다. 

하얀바다 ... 커피숍에 핀 화분 ... 색깔이 곱다. 

선진리성에서 바라본 바다... 그리고 그 속에 벚꽃

벚꽃이 만개하려면 1주일은 기다려야 할듯... 

선진리항에서 선진리성으로 들어가는 입구이다. 아름드리 벚꽃나무들이 좌우로 늘어서 있다.

동백나무가 한줄로 늘어서 있어서 바다 풍경과 함께 동백꽃을 감상하기 딱 좋다. 

 

쌍둥이 동백꽃

 

오랜세월의 추억을 간직한 벚꽃나무

충혼탑

선진리성의 시작은 임진왜란 때 일본이 지은 왜성에서 시작되었다.

사천선진리성(泗川船津里城)은 경상남도 사천시 용현면 선진리에 있는 정유재란 때 일본군(日本軍)이 쌓은 일본식 성곽(왜성)이다. 일제강점기때 1936년 5월에는 고적 제81호로 지정됐으며, 그 후 1963년 1월 21일 사적 제50호로 지정되었으나 왜성이라는 이유로 1998년 9월 8일 경상남도의 문화재자료 제274호로 격하되었다(위키백과)

경상남도 사천시 사천읍 선진항의 북방에 있는 이 성은 삼면이 바다에 접하고 동쪽만 육지에 닿아 있는 반도 지형에 세워졌다.
조선시대에는 항구로 유명했으며 선진이 설치되기도 하였는데, 선진은 싸움터에서 앞장서는 군대를 뜻한다. 『읍지』와 『대동지지』의 기록을 보면 이 선진에는 전함이 1척, 병선이 1척, 하후선이 2척 있었다고 하여, 삼천진이라 불렸다. 선조 30년(1597)에 왜의 석만자가 이곳에서 지내면서 울산의 도산, 순천의 왜교와 더불어 3굴이라 불렀다고 한다.

임진왜란 당시 왜군이 지은 성으로, 규모나 구조면에서 볼 때 활동의 주요 근거지로 만들어진 것이며, 이순신 장군에 의해 격파 당하기도 하였다. 현재 흙으로 쌓은 성벽이 1㎞ 가량 남아 있으며, 돌로 만든 누(樓)는 무너졌으나 대체로 성의 규모대로 터가 남아 있다. (위키백과)

사천선진리성은 사천읍에서 약 7km 서남쪽에 위치한 평산성이다. 바다와 가까운 지리적 이점 때문에 고려 시대부터 조창이 설치되어 주변에 토성을 쌓았다. 널리 알려지게 된 계기는 임진왜란 때 일본군이 조창 터에 왜성을 쌓아 주둔하였고, 뒤이어 정유재란 때 성주변에서 일본군과 조명연합군의 큰 싸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성 주변은 선진공원으로 정비되었고, 일부는 농지로 변해있다. 두 차례의 시·발굴조사에서 왜성의 성벽(석원)이 확인되었으며, 500×600cm의 북곽이 딸린 ‘ㄱ’자 형태의 천수각과 폭 150cm의 문설주가 설치된 왜성 문지(호구), 주거지 2기, 수혈 70여기가 조사되었는데 목책열로 추정된다. 출토유물은 와편이 주류를 이루고 문양은 무문양, 사격자문, 복합문, 어골문 등이 시문되어 있다.

 

고려 시대 초기 남도수군의 조창중 하나인 통양창(通陽倉)이 있어 이 지역은 통양포 또는 통조포로 불렸으며 조창을 방어하기 주변에 토성을 쌓았다. * 조선 시대에 들어서면 통조포로 지명이 굳어졌고, 조창은 통양창(通洋倉)으로 개명되었다. 태종 3년(1403년) 통양창에 왜구가 출몰하자 조세운송은 해로에서 육로로 바뀌었으며 통양창의 역할은 축소되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일본군 장수 모리 요시나리는 토성 주변에 왜성을 쌓았고, 요시히로, 다다쓰네 부자가 성의 수비를 맡았다. 이 사천선진리성 에서는 임진왜란 때 두 번의 전투가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선조 25년(1592년) 사천 앞바다에서 벌어진 제2차 사천해전이었다. 이 전투에서 전라좌수사 이순신은 적선 13척을 격파하는 전과를 올렸다. 또 하나는 선조 31년(1598년) 동일원이 이끄는 3만의 조명연합군이 전시 중 오발로 탄약궤가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하였고, 연합군은 혼란에 빠지게 된다. 이틈을 노려 시마즈 요시히로가 이끄는 8천의 일본군이 성을 나와 역습하였고, 연합군은 수많은 사상자내며 북으로 패주하였다. 이 전투에서 일본군은 조명연합군 3만여 명을 전사시켰다 하나 조선왕조실록에는 7,8천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당시 조명연합군의 병력이 3만여 명임을 들어 아마 이전까지 전사한 조명연합군의 수를 포함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후 숙종 때에 진보가 설치되어 수군이 주둔하였고, 해안을 방어하였다. 또, 영조 36년(1760년) 진주에 설치된 가산창의 방어 임무와 호위를 맡은 능노군, 포수, 화포수, 사궁으로 이루어진 군이 주둔하였다.

구한말인 1895년 통제영을 비롯한 모든 군영이 해체될 때 선진리성에 설치된 진보도 해체된 것으로 보고 있다.[2]

1918년 시마즈 가문의 후손들이 성을 매수 또는 기부받아 공원으로 정비하고 그 위에 조상을 기리는 석비를 세웠다. 하지만, 해방후 석비는 마을 주민에 의해 파괴되었다. 1978년 공원 내에는 이충무공 사천해전승첩비가 세워졌으며 현재 시마즈 가문이 세웠던 비석 터에는 한국전쟁중 순국한 공군장병의 위령비인 충령비가 세워져 있다.

1936년 고적 81호에 지정된 뒤, 1963년 사적 50호로 지정되었고, 끝으로 1998년 경상남도의 문화재자료료 제274호로 지정되었다. (위키백과)

 

 

17:11 분 ... 죽도 앞 주차장에서 오픈카를 만나다. 

지인이 노하우 전수... 대략 검색하면 ... 15년전 모델, 천만원 미만으로 ... 

이곳은 캠핑 장소로 유명하다. 

본격적인 오픈카 시승 ! 

 

남포항의 명소에 들러 

남포항의 포토존 

실안낙조의 명소 씨맨스로 가는길... 

코로나로 아예 문을 닫은 모양이다. 저녁 타임에는 오픈하는지 ... 

아르떼리조트 경남 사천시 해안관광로 109-10 (우)52554

#물놀이 #실외수영장 #오션뷰 #조식서비스

주중에 특가로 10만원 ~ 15만원 선으로 개인풀 포함시 15만원 ~ 16만원 정도 하는 것 같다. 

(주말에는 비싼 점 감안...)  

가성비가 좋다. 

개인풀 모습.... 예약시 물을 채워 넣는 서비스 하면 입실 전 따뜻한 온수를 채워 준다고 한다. 

메가박스 영화관도 있는데, 하여튼 코로나로 모두가 힘든 세상에서 우리는 살고 있다. 

야경이 아름답다. 특히 전국 9대 낙조명소인 실안낙조를 끼고 있어서 베스트 오브 베스트이다 ! 

야외 풀장... 

 

루프탑에는 바베큐장이 있다.

회식 장소로 좋다. 

이제 삼천포대교로 고고싱 ~ 

바람이 제법 쌀쌀해서 춥다. 그러나 오픈카에 히터를 빵빵하게 틀고 가니 후끈 ! 

Don't worry, be happy !

초양도 .... 

집들이 아기자기하다. 

석양타임에는 케이블카가 멈춰서 있다. 

#죽방렴

죽방렴은 참나무 말목과 말목 사이에 대나무를 주재료로 이용해 발처럼 엮어 만든 그물을 세워 고기를 잡는다는 의미에서 비롯된 명칭이다. 대나무 어살이라고도 한다. 죽방렴은 어살의 한 종류인데, ‘전통어로방식-어살(漁箭)’이 2019년 4월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죽방렴은 수심이 얕은 바다에 밀물이 들어오는 방향에서 볼 때 V자 형태의 참나무로 기둥을 박고 좁아드는 끝 부분에 대나무 발과 그물을 쳐 놓은 고정식 전통어로 시설이다. 밀물을 따라 물고기들이 V자 통발 속으로 들어가게 되고, 물이 빠지면 통발 입구가 막혀 고기들이 빠져 나가지 못하게 하는 방식이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남해 지족해협 죽방렴(南海知足海峽竹防簾))]

하루가 저문다. 

한컷 ! 

뱃살이 좀 빠진것 같은데... 증명이 안되네. 

SONY A6000 18-200mmf3.6-6.3 으로 

줌을 최대한 당겨서 찍어 봤다. AF 모드 

이제 배가 출출해지기 시작한다. 

#양지해물탕

원조양지해물탕 http://kko.to/UQkRNsGDp

 

원조양지해물탕

경남 사천시 수남3길 29

map.kakao.com

삼천포어시장과 가까이 있다. 

농가 소돼지 도매센터에는 싸게 고기를 살수 있다는 팁도 ^^

드디어 해물탕... 지인의 맛집인지라... 정성적으로 정량적으로 듬뿍 들어갔다 ! 

산낚지, 전복, 조개.... 우리 때문에 날벼락을 맞았다. 

싱싱한 해산물이 들어간 해물탕은 으뜸인지라... 

경남 고성군 생명환경쌀로 빚은 하이막걸리 ... 하이생탁

숙소로 돌아오는 대미는 선진리성 벚꽃터널이다 ! 

-END-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